4대은행, 현장검사 돌입하자 100여억원으로 확대

 

[위클리오늘=조은국 기자] 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등 4대은행이 금융감독원의 눈치를 보면서 과다하게 거둬들인 대출이자를 적게 환급하려고 했다가 갑자기 확대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이 현장점검을 벌일 기세를 보이자 눈치작전을 폈다는 지적이다. 

대출 이자를 제멋대로 산정한데다 부당 수취한 이자마저도 주고 싶은 만큼만 지급한 것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등 4대은행은 예적금 담보 부당수취 이자 환급액 허위보고와 관련해 최근 금융감독원의 현장 검사가 들어오자 환급액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이들 은행은 지난 6월에 예적금 담보 부당 수취 이자 144억원을 환급하겠다고 금감원에 보고했지만 실제 환급액은 68억원에 불과해 허위보고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금감원에 보고한 환급액은 국민은행 55억원, 신한은행 40억원, 우리은행 25억원, 하나은행 24억원이었다.

그러나 실제 환급액은 국민은행 10억원, 신한은행 26억원, 우리은행 14억원, 하나은행 18억원으로 보고액과 76억원이나 차이가 났다.

이에 금감원이 직접 검사에 나섰고 시중은행들은 환급액 산정의 잘못을 인정하면서 100여억원으로 대폭 늘렸다. 

이들 시중은행은 금융당국이 부당 수취 이자 환급액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다면 금융소비자에게 돌려줘야 할 돈을 돌려주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대출이자는 한푼 빠짐없이 챙기지만 돌려줄 때는 환급액을 허위로 보고하면서 환급액 규모를 줄였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앞으로 시중은행에 허위·과장 소지가 있는 광고 표현을 쓰지 못하게 하고 금융소비자에게 최종 금리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이번 현장검사에서 개선 계획 이행 상황을 집중 점검해 향후 문제가가 적발될 시 해당 임직원을 강하게 문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