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 ‘정권 심판’ 총선 ‘위기감’

‘비례정당=꼼수’는 옛 말…‘내로남불’ 명분 찾기 고심

<문화일보-엠브레인퍼블릭> ‘서울’ 여론조사
무당층 45.3%, 중도 39.2%
야당지지 51.7% vs 여당지지 30.8% (격차 20.9%P)
文 대통령 지지철회, 무당층의 37.2%, 중도층의 41.4%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2회 국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이 진행되는 동안 박완주 의원, 송옥주 의원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4.15 총선을 목전에 두고 ‘4+1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되레 더불어민주당에게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지난해 민주당 주도로 12월2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미래통합당(전 자유한국당)이 ‘나눠먹기’ 야합이라며 강력히 반발,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창당했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가 ‘가짜정당·꼼수’라며 평가절하했지만 최근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이번 총선이 ‘현 정권 심판’ 성격이 짙어지면서 여당 지도부가 위성정당 창당을 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8일 <문화일보>가 총선관련 실시한 ‘서울’ 여론조사 결과(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따르면 지지정당 없거나 응답을 거부한 무당층이 45.3%, 중도층이 39.2%로 조사돼 이들 무당층·중도층이 이번 4.15 총선의 최대 변수가 됐다.

중도층에서도 야당 지지도(50.1%)가 여당 지지도(38.8%)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무당층의 민주당·통합당에 대한 ‘비호감’은 각 당이 60%대로 비슷했으나 ‘야당에 표를 줘야 한다’가 51.7%, ‘여당에 표를 줘야 한다’가 30.8%로 나타나 이번 총선은 야당 심판 보다는 현 정권의 심판 성격이 강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민주당이 ‘미래한국당’ 창당을 처음엔 ‘꼼수’라며 날을 세웠지만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없이 이대로 총선을 치르게 되면 자기가 주도한 ‘4+1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오히려 삼킬 수도 뱉을 수도 없는 ‘목에 가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독단적으로 통과시킨 민주당으로선 개정안 취지를 살리느냐, 아니면 오직 총선 승리를 위해 위성정당 창당 명분을 찾는 쪽으로 묘수를 짜내야만 하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다.

28일 <문화일보>가 총선관련 실시한 ‘서울’ 여론조사 결과(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따르면 지지정당 없거나 응답을 거부한 무당층이 45.3%, 중도층이 39.2%로 조사돼 이들 무당층·중도층이 이번 4.15 총선의 최대 변수가 됐다. <자료=문화일보-엠브레인퍼블릭>

 특히 2월 23∼24일 엠브레인퍼블릭의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지지 철회가 무당층 37.2%, 중도층 41.4%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조국 사태’ 이후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으로 그간 문재인 정부에 실망한 지지층이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무당·중도층으로 상당수 옮겨간 것으로 보인다.

또 조심스럽던 ‘대통령 탄핵’ 이슈가 청와대 국민청원 ‘문재인 대통령 탄핵 촉구’에 동의한 국민이 100만을 훌쩍 넘어 수면위로 공론화되면서 민주당으로선 중도·보수 결집에 대항해 이번 총선을 어떡하든 전력을 다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28일 <중앙일보>가 단독 보도한 ‘“명분 만들면 된다” 與실세 마포 회동, 비례정당 합의’ 기사가 민주당 지도부의 이런 고뇌를 잘 대변해 주고 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26일 저녁 이인영 원내대표, 윤효종 사무총장, 전해철 당대표 특보단장, 홍영표·김종민 의원 등이 서울 마포에 위치한 음식점에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논의·합의했다.

이날 윤 총장이 “미래통합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추진한 의미 자체를 완전히 처박아 버리고 있다”고 말하고 전 의원은 "우리가 왜 비례정당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내세울 간판(유권자를 설득할 명분)이 필요하지 않냐"며 "쉽지 않은 일이지만, 손 놓고 있을 수도 없고. 참 이거…”라고 말했다고 전해졌다.

특히 참석자 중에는 "(문재인 대통령) 탄핵 이야기를 하니까, 탄핵을 막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어쩔 수 없이 해야 하지 않겠나"며 위성정당 창당의 절박함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이 원내대표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안 된다"며 "정의당이나 민생당이랑 같이 하는 순간, (X)물에서 같이 뒹구는 것"이라고 전해지면서 기정사실화된 위성정당 창당은 그 방식이 미래한국당처럼 독자 창당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부 지지층 이탈과 무당층·중도층의 정권심판론 대두로 이번 총선에 위기감을 느낀 민주당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은 가짜 정당”이라던 기존 입장을 뒤집고 위성정당 창당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집 떠난 산토끼를 유인할만한 비책을 내놓을지, 아니면 내세운 명분이 오히려 공직선거법 개정안 취지를 훼손하고 범여권 연대를 깨뜨리는 부메랑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참고 <문화일보>의 총선관련 ‘서울’ 여론조사 결과

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 조사기관 2020년 2월 23∼24일, 조사대상 서울 거주 만18세 이상 성인 1003명,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 피조사자 선정 방법,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휴대전화 가상번호,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