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장거리 대잠수함 유도 미사일 '홍상어' 시험발사 또 실패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장거리 대잠수함 유도 미사일 '홍상어'의 시험발사가 또 실패했다.

6일 군 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 초까지 발사된 홍상어 8발(연습용 5발, 실전용 3발) 가운데 목표물을 맞힌 홍상어는 5발에 그쳤다.

유도 무기가 군사용으로 적합 판정을 받으려면 시험평가 때 명중률이 75% 이상이어야 한다. 계획된 10발 중 남은 2발을 목표물에 맞춘다고 해도 75%를 넘을 수 없다. 홍상어가 사실상 군사용으로는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게 된 셈이다.

군은 지난해 7월부터 수직발사시스템을 갖춘 이순신함급 구축함(5500t)인 왕건함과 강감찬함, 최영함 등에 홍상어를 우선 배치했다.

하지만 실전배치 후 첫 시험발사에서 목표물을 맞히지 못하고 유실된 바 있으며 연이은 시험발사에서도 성적이 신통찮았다.

홍상어 전력화에 비상이 걸리자 설계를 주관한 국방과학연구소(ADD)와 양산을 담당한 L업체, 방위사업청, 해군 등 관계기관은 최근 긴급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연습용이 아니라 실전용 발사 때 실패가 집중됐다는 점에 더욱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각종 센서가 달려 있는 연습용은 발사에 실패해도 원인 규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수직발사대에서 발사하는 대잠 유도 미사일로는 세계 두 번째로 한국형 '아스록(ASROC)'이라고 불리던 홍상어의 명성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상어는 사거리 20㎞, 길이 5.7m, 지름 0.38m, 무게 820㎏에 달하며 1발 가격만 18억원에 이른다. ADD는 2000년부터 2002년까지 탐색개발을 거쳐 2009년 개발을 완료하는 등 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