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대형 할인마트 관심도 <자료=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위클리오늘=이혜은 기자] 3대 대형 할인마트 중 최근 3개월 간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이마트’였다. 또한 소비자 호감도는 ‘홈플러스’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3대 대형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에서는 이마트 검색시 ‘달님이 마트놀이’, ‘배민이 마트 배달을 시작했다’ 등의 불필요한 가비지(Garbage)를 제외하기 위해 먼저 이마트를 검색 한 후 ‘신세계’, ‘쓱배송’ 등 관련 단어들이 포함된 결과 값을 사용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총정보량을 의미하는 ‘관심도’의 경우 ‘이마트’ 가 27만2051건으로 가장 많았다.

2위는 홈플러스로 19만4966건을 기록했으며, 롯데마트가 14만6913건으로 3개 대형 할인마트 중에서 가장 적었다.

또한 3대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어, 즉 언론과 소비자들의 호감도 역시 조사했다.

3대 대형 할인마트 호감도 <자료=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조사 결과 긍정률이 가장 높은 대형 할인마트는 ‘홈플러스’ 로 55.41%였으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또한 49.05%로 가장 높았다.

관심도 1위인 이마트의 경우 긍정률 52.04%, 순호감도 45.55%로 뒤를 이었다.

롯데마트의 순호감는 42.54%로 3개 대형 할인마트중 가장 낮았다.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이마트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온라인 배송 및 새벽배송 서비스인 ‘쓱배송’의 영향력으로 인해 경쟁사들보다 관심도가 높았다”면서 “홈플러스의 경우 임원 급여 자진 삭감 등 여러 긍정적 뉴스로 인해 호감도가 상승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