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재개발 파행과 세빛둥둥섬으로 비판받아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용산역세권개발 문제로 다시 정치권의 구설에 올랐다. 사진은 지난 2011년 이임식 때 모습.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 나권일기자]  한때는 ‘젠틀한 미남시장’으로서 여당의 차기 대권주자로 오르내렸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52)이 ‘동네북’ 신세로 전락했다.

지난 15일, 용산역세권개발사업과 관련해 일시 부도사태가 나자 민주당은 “오세훈 전 시장의 대권욕심과 전시 행정이 직접적 원인”이라며 오 전 시장을 주범으로 지목했다. 민주당 문병호 비상대책위원은 “용산 철도 정비창부지 개발 사업은 인허가권을 쥔 오세훈 전 시장이 한강 르네상스 사업과 연동시켜 서부이촌동 2천300세대를 개발에 편입시키는 등 사업규모를 키우면서 미궁에 빠져버린 것이다. 오 전 시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난타했다. 새누리당 내 주류인 친박 진영도 “용산개발 침몰은 오세훈 때문”이라며 화살을 그에게 돌리고 있다. 17대 국회부터 용산구 지역구 의원을 맡고 있는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잘못했다. 코레일 땅만 재개발하면 문제가 없었는데 오 시장이 주민들과 아무런 상의없이 인근 서부이촌동까지 통합개발을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사면초가에 몰린 오세훈 전 시장도 지지않고 반박 자료를 냈다. 그는 용산재발을 ‘한강르네상스’와 결합해 추진했다는 비판에 대해 “한강 바로 앞의 서부이촌동을 제외하고 도시계획을 하게 되면 뒤편에 113층의 대형 건물 등 새도시가 들어서더라도 서부이촌동이 낙후지역이 돼 불가피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동의가 50%를 넘지 않으면 통합개발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여러 차례 밝혔으나 결국 동의율이 57.1%로 나와 통합개발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반박했지만 성난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마음을 달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오 전 시장은 이에 앞서 2월14일에는 대한변호사협회가 한강변 구조물인 ‘세빛둥둥섬’과 관련해 그를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해 체면을 구겼다. 세빛둥둥섬 사업은 오 전 시장이 서울시장 재임시절에 이명박 대통령 사돈가인 효성그룹과 공동으로 1천390억원을 투입해 완공했으나 각종 문제점으로 2년째 개장도 못하고 있는 사업이다. 오 전 시장은 이에 대해 ‘완성된 공간을 2년 동안 시민에게 돌려주지 않는 현직 시장의 정치행위야말로 변협이 조사해야할 세금낭비 사례의 전형”이라며 박원순 시장에게 화살을 돌렸지만 그의 주장을 탐탁치않게 여기는 이들이 더 많은 듯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