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전산망 보안, 강력 대응 요구

▲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2013년도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정용교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회사에서 전산사고가 났을 때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물어 문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난달 터졌던 금융권 전산망 마비 사태에 대해 보안 의식을 강화시키겠다는 취지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3일 청와대에서 열린 ‘2013년 금융위 업무보고’에서 △금융전산 사고방지 △전자금융거래 안전성 제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등 금융권 보안 대책을 내놨다.
우선 금융위는 금융전산 사고방지를 위해 CEO의 관심과 책임을 강화해 적극 보안에 나서도록 유도했다. 기존 금융회사에서 전산사고가 발생하면 주로 실무자가 책임을 지고, CEO는 다소 감경된 문책을 받았다. 이를 전산사고가 발생하면 해당 금융사 CEO의 책임을 엄중히 문책하기로 변경한 것이다.
또한 금융위는 금융회사가 보안취약점을 자체적으로 분석하고 보고한 내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금융회사의 보안강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보안이 취약한 기업은 제재를 가하고 우수 기업은 인센티브를 준다는 계획이다.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올해 상반기 중 보이스피싱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명확한 처벌근거를 마련하고 신종-변종 수법 등에 대해 금융위와 금감원, 경찰청 등 관계 기관이 합동 경보를 발령해 피해확산을 조기 차단할 방침이다. 아울러 공인인증서 재발급과 자금이체 시 본인 확인을 강화하는 방안도 연내에 의무화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안전한 온라인 금융결재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와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코스콤 등이 합동으로 보안강화 대책을 마련하고 이달중 1차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