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진용준 기자] 4대강 사업과 각종 개발 사업에 나섰다가 13조원 대 막대한 부채에 시달리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사업비 회수를 위해 추진한 에코델타시티 조성 공사 탓에 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8일 에코델타시티 주민연합 생계조합원 100명은 부산시 강서구 명호빌딩(에코델타시티사업단) 앞에서 현실적인 토지보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펼쳤다.

20일 조합에 따르면 수공이 추진하는 에코델타시티 사업 추진 과정에서 보상작업이 진행된 강동동은 보상액(3.3㎡당 17만5000원)의 경우 평균 공시지가의 2.4배 수준에 결정된 반면 명지동 보상액(3.3㎡당 20만7500원)은 공시지가 대비 1.7배 수준에 머물러 손해를 봤다.

조합 관계자는 “수자원공사는 그간 자신의 땅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어 재산권 행사도 못하게 해놓고 이제 와서 보상금이나 매매시세에도 못 미치는 보상을 해줬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차별화된 보상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에코델타시티 사업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과 강동동, 대저동 일대 11.88㎢로 추진 중이며 수공은 부산시와 함께 지난해 명지동에 이어 올해 강동동 주민들에게 보상에 나섰고 오는 2015년에는 대저동 주민을 상대로 보상을 진행한다.

하지만 토지보상금액 산출내역을 통보받은 명지동 지주 1600명 중 8%에 해당하는 130여명은 현재 보상금액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보상비 수용에 불복하고 수용재결 심의를 신청했다.

130여명 토지주들의 보상비 산출 불복에도 불구하고 수공은 내달 시공사를 선정하고 착공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어서 공사 강행에 나선 수공과 이를 반대하는 주민간 갈등이 심화될 조짐이다.

▲ 에코델타시티 주민연합 생계대책조합 100여명이 18일 오후 1시부터 2시간 동안 부산시 강서구 명호빌딩(에코델타시티사업단)앞 공터 앞에서 집회·시위를 벌이고 있다.<에코델타시티 생계대책조합 제공>

수공 관계자는 “전체 1600명 토지주 중 8%에 해당하는 주민들의 소유권 이전이 되지 않더라도 공사를 하는데 차질이 없다”면서 “공사는 공사대로 추진하면 된다”고 잘라 말했다.

일각에서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수자원공사가 착공을 서두르는 데는 4대강 사업에 이은 각종 국책사업으로 손실된 투자비를 회수하겠다는 성급함에서 비롯된 것 같다는 시각이다.

문제는 주민과의 마찰에도 착공을 추진하고 투자비를 회수하더라도 13조원에 이르는 천문학적 부채를 감당할 만큼 수공의 재무여건은 녹록치 않다는 전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공은 올해 반기 기준 총 13조원 대 부채를 안고 있다”면서 “수공이 주민들과 신경전을 벌이면서까지 공사를 강행하고 있지만 이번 사업으로 열악한 재무여건을 개선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수공과 부산도시공사는 이 사업을 8대 2 비율의 지분으로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행정처리 역할을 맡았다.

이번 사업으로 예상되는 수익률은 약 5600억원~6000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이 중 정부가 90%를 회수하고 나머지 10%를 수공과 부산도시공사가 각각 8대2 비율로 나눠 가지게 된다.

때문에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주체인 수공의 자체 수익은 480억원에 불과한 만큼 부채율 감소에는 역부족이라는게 업계의 평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