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북한이 대통령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가 지난 4일 '북한인권보장촉구 결의안'을 채택하자 이에 불만을 품고 민주평통의 해체를 주장하고 나섰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12일 오전 ‘통일의 너울을 쓴 구린내 나는 모략기구’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민주평통이야말로 북남관계개선과 자주통일을 위해서도 당장 해체해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통일문제를 논한다는 민주평통이 반공화국 인권모략에 맞장구를 치면서 북남관계파괴와 대결격화를 부채질한 것은 그의 불순한 반통일적정체를 뚜렷이 입증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선 지난 4일 민주평통은 운영·상임위원 합동회의를 통해 북한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북한인권보장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이 결의안을 통해 민주평통은 "우리는 북한 당국이 북한 주민들이 가지는 불가침의 인권을 인정하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통은 또 "북한이 유엔 인권조사위원회의 권고와 유엔 총회 제3위원회의 결의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덧 붙였다.

[용어해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란?

'통일에 관한 국민적 합의 도출'과 '통일에 대한 의지와 역량 결집'을 위해 설립된 대통령 자문기관이자 헌법기관이다.

의장은 대통령이 맡으며 자문위원은 주민이 선출한 지방의원, 지역의 지도급 인사, 재외동포 대표, 정당의 대표와 국회의원이 추천한 인사, 사회단체 및 직능단체의 대표급 인사 또는 통일 의지를 대변할 수 있는 단체의 구성원 등으로 대통령이 위촉한다.

오는 2015년 6월 30일까지 임기인 현재 16기는 1만 9937명의 자문위원이 위촉돼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