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지에 추진중인 3억달러짜리 사옥건설 난항, 법원중재 나서

 
LG전자가 미국 뉴저지에 추진 중인 3억 달러짜리 신사옥이 환경단체로부터 소송을 당하는 등 강력한 반대에 직면한 가운데 부지 내에 일본식 정원을 조성하는 계획이 알려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뉴저지 고등법원이 “5월1일에 소송을 제기한 측과 협상하라”고 명령함에 따라 신사옥 개발안을 소개하는 웹사이트(www.lgenglewoodcliffs)를 개설하고 지역 주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에 들어갔다.

 LG전자는 신사옥이 태양열을 이용한 친환경 설계와 총 700그루의 나무를 추가로 심는 등 전체 부지의 50% 이상을 녹지화 한 그린빌딩이라고 소개하고 수백 명에 달하는 현지 채용과 투자를 통해 잉글우드클립스는 물론, 뉴저지주 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눈길을 끈 것은 홍보 내용 중 ‘오리지널 일본 정원을 재도입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그간 6번의 공청회를 여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했다며 도로변 나무 펜스 조성과 주차장 문제, 일본식 정원 도입 등의 계획을 알렸다.

한인사회는 난데없는 일본 정원에 뜨악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역 주민 정인섭 씨는 “어떤 주민들의 요구로 일본 정원을 만드는지 모르겠다. 한국의 전통 정원을 조성할 계획은 있는지 궁금하다”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LG전자가 미주본사 빌딩으로 뉴저지 잉글우드클립스에 세우는 신사옥은 올해 착공에 들어가 2016년까지 8층 건물 두 개 동을 총 3억 달러를 들여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2월엔 타운조정위원회에서 35피트로 제한된 고도제한을 143피트(43m)로 늘리는 안이 통과돼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