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 공사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가 떨어져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은 사고가 발생한 롯데월드몰 8층 콘서트홀 작업장의 모습. 뉴시스=제공.

[위클리오늘=진용준 기자] 서울시가 제2롯데월드의 조기개장을 허가한 이후 또 한차례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시민단체에서 임시사용 승인취소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9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많은 여론의 반대에도 임시사용승인을 강행했다”며 “약속했던 승인취소 약속을 하루빨리 결단하라”고 압박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서울시가 제2롯데월드 저층부동 조기개장을 승인한 이후 바닥균열, 계단 난간대 부품 낙하, 승강기 정지, 천장부 균열, 수족관 누수 등 이상 징후가 잇따라 발생했다.

지난 16일 오후 1시쯤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 쇼핑몰동 8층 콘서트홀 공사장에서 근로자 1명이 추락해 숨지는 사고마저 발생돼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경실련은 서울시가 노동자 추락사고 이후에도 여전히 “임시사용승인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등 무사안일한 태도를 취했다고 꼬집었다.

결국 그간 발생한 각종 사고와 시민 위협은 불안 요소를 방치한 서울시에게 1차적 책임이라고 경실련은 책망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박원순 시장이 오늘(19일) 오전 한 라디오에 출연해 “(제2롯데월드)임시사용승인을 취소할 수도 있다. 철저히 감독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경실련은 원론적인 입장표명에 불과한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난했다.

앞서 서울시는 임시사용 승인 당시 ‘예기치 못한 위험요인 발생 우려시 승인취소, 공사중단, 사용금지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명시했다. 이에 경실련은 박원순시장은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승인 취소결단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지금까지 나타난 수많은 이상징후에도 불구하고 아쿠아리움과 영화관 등 일부지역에만 사용제한 조치를 내린 것은 서울시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매우 안일함을 반증하고 있다”며 “시민안전보다 재벌 대기업의 숙원사업 진행이 중요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성토했다.

경실련은 또 “절대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만에 하나 대형사고 이후에야 여론에 못 밀려 취소를 결정한다면 박원순 시장은 시민들을 위협으로 몰아넣은 시장으로 기억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2롯데월드에서는 최근 1년6개월간 안전사고로 3명의 근로자가 숨졌다. 또한 쇠파이프 낙하, 바닥 균열, 아쿠아리움 균열누수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 9건이 잇따라 발생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