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달러 규모 추가 재건사업 수주 못해

▲ 김승현 회장(좌)과 알 말라키 이라크 총리(우)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김승연 회장의 경영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한화건설의 이라크 공사 추가수주가 난항을 겪고 있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화건설은 지난해 5월 80억달러 규모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 이후 이라크에서 추가물량을 따내지 못했다.
이라크정부는 위험을 무릅쓰고 자국을 수차례 방문한 김 회장의 사업의지를 높이 평가해 100억 달러 규모의 추가수주를 요청했다. 하지만 김 회장의 경영 공백이 길어지자 김현중 한화건설 부회장을 비롯한 이라크 사업단의 계속된 설득에도 이라크 정부에 확신과 신뢰를 주지 못해 추가수주가 답보상태에 빠졌다.
한화가 이라크에서 100억달러 규모 추가 재건사업 수주에 성공하면 한화건설 임직원 500여명과 협력업체 임직원 1500명 등 하루 총 2000여명의 현장인력이 투입된다. 연인원으로 환산하면 73만명에 달하는 대규모 공사다.
한화는 추가수주를 통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으로 경기침체 극복의 활로가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이라크 내 한국기업의 위상이 높아져 2017년까지 주택, 교통, 에너지, IT, 의료, 보안 등 310조원 규모의 이라크 재건사업을 선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현중 한화건설 부회장은 “김 회장과 한화에 대한 이라크 정부 측의 신뢰가 두텁지만, 김 회장의 경영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현재 논의 중인 100억 달러 규모의 추가 재건사업 수주에 대한 이라크 정부 측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 부회장은 또 “이 상태가 지속되면 한-이라크 협력관계가 벌어진 틈을 타 중국이나 터키 등 경쟁국 건설사들에게 이라크 재건시장의 선점 효과를 빼앗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현명 주이라크 한국대사도 지난해 12월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해 “한화가 이라크 시장공략에 첫발을 제대로 내디뎠고 앞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라크에서 할 일이 많을 것”이라면서 “국익차원에서 생각한다면 김 회장이 경영일선에 복귀해야 하는데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