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협력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국비 증액 요청

▲ 경남도, 부산·울산과 함께 ‘동남권 지역혁신플랫폼’ 국비 확보 공동대응 나서
[경남 위클리오늘=위종우 기자] 경상남도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 협력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사업’의 국비 증액을 위해 부산, 울산과 공동으로 대응한다고 밝혔다.

경남, 부산, 울산 동남권 3개 지자체는 24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수도권 쏠림현상에 따른 지역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권역 단위 사업의 타당성을 강조하고 조속한 사업효과 창출을 위해 국비 증액을 건의했다.

동남권 협력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사업은 지역의 고급인재를 지역에서 직접 키워 수도권 유출을 막아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지자체, 지방대학, 기업 및 지역혁신기관 등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역량을 결집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경남이 단독으로 교육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인재양성 기반을 다지고 있다.

올해는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기 위해 부산, 울산과 협력해 초광역으로 확대한 플랫폼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는 부산, 울산, 경남지역의 지자체, 대학, 선도기업 등 174개 기관이 함께 모여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신산업을 육성하는 데 5년간 국비 2,600억원을 포함해 4천여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사업’은 올해 5월까지 1차년도 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며 경남의 전략산업 분야인 기계설계, 미래 모빌리티, 지능로봇, 제조ICT, 스마트 도시 등의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엘지전자, 앤에이치앤 등 주요 기업들과 협력하며 경남 공유형 대학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단에서는 3월 말부터 공유대학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올해 2학기부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흐름에 맞는 공통교양플랫폼과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함으로써 국내외 주요 선도·기술기업의 요구에 적합한 고급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민기식 경남도 통합교육추진단장은 국비 증액 건의 자리에서 “수도권으로 쏠림현상이 계속될 경우 국가 차원의 지속가능 성장도 어렵다”고 강조하고 “인재와 기업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