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현판.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재혁 기자] 권력형 비리와 대형 경제범죄를 수사해온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32년만에 현판을 내렸다.

대검찰청은 23일 "박근혜 대통령의 선거공약과 국회의 뜻을 존중해 이날 중수부 활동을 종료하고 중수부 현판을 철거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검찰은 중수부 폐지의 사전절차로 지난 10일자 검사장급 인사에서 중수부장을 발령하지 않았고, 고검 검사급 인사에서도 수사기획관과 소속 과장 3명도 공석으로 남겼다. 또 중수부에 파견돼 근무하던 검사 15명과 수사관 18명을 일선청에 배치했다. 현재 남아있는 중수부 수사인력 10여명은 서울중앙지검에 설치된 '증권범죄 합동수사단' 등 일선부서에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다만 대검은 중수부를 대신해 '특별수사 지휘 및 지원 부서'를 신설한다. 또 이에 따른 업무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 '검찰 특별수사체계 개편추진 TF' 소속 검사들이 일선청에 대한 수사지휘 및 지원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TF만으로는 수사기획과 유관기관 업무협력 등은 당분간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일선 청의 수사상황을 파악하고 지휘하거나 수사지원하는 최소한의 업무만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검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10층 중수부 출입문 앞에서 중수부 현판을 내리는 행사를 진행한다.

대검은 검찰 역사관에 중수부에 관한 별도의 섹션을 설치하고 이곳에 중수부 현판을 보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