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국자 "단전·단수조치 이뤄지지 않아"

정부는 6일 우리 인력이 전원철수한 개성공단의 전력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최소한의 전력만을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전력공급 문제에 대해 "조명등이나 정수장에 들어가는 최소한의 전력만 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한전 직원이 돌아와서 현재 관리 인력이 없다"면서 "물리적으로는 전기가 (북으로) 흘러가는 데 결정적 장애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도 개성공단에 대한 대북 송전량을 지난달 27일부터 10분의 1로 줄였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문산변전소를 통해 하루 10만㎾로 가는 대북 송전량이 현재는 1만㎾ 이하로 줄어든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 "4월27일부터 줄였다"고 답했다.

그는 "개성공단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은 것이 한 달 정도 되면서 많은 양의 전기가 들어갈 필요가 없었다"며 "현재 1만~2만㎾ 정도를 배전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그 전기만으로 충분히 개성 시민들에게 가던 물을 옮기는 데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북한 인력이 철수하고 난 뒤 입주기업의 조업이 중단으로 수요가 없어 자연스럽게 줄어든 것"이라며 "개성공단 (철수와) 관계 없이 수요에 맞게 공급되는 상황이지 정부의 축소 조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단전·단수 조치에 대해 그는 "(단전은) 이뤄지지 않고 (전력이) 그대로 흘러가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