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작업’ 개입 확인, 기소할 듯

 

[위클리오늘=한기주 기자] 원세훈(사진 ⓒ뉴시스) 전 국정원장의 정치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정원 직원들의 인터넷 ‘정치 댓글’ 작업에 원 전 원장이 개입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댓글 작업을 지시한 사실을 입증하는 국정원 내부 기밀문건을 다수 확보, 원 전 원장 사법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간 양상이다. 검찰이 조만간 원 전 원장을 재소환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부장검사)은 ‘원 전 원장-이종명 전 3차장-민모 전 심리정보국장’ 등 당시 국정원 수뇌부가 심리정보국 직원들의 인터넷 ‘댓글 작업’을 지시했거나 보고받은 사실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 3인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국정원을 압수수색해 조직적 정치 개입 의혹을 뒷받침할 각종 내부 문건 등을 확보한 바 있다.
 
앞서 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원 전 원장 재임시절 국정원이 최소 25차례에 걸쳐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을 게시해 국정원 직원들로 하여금 ‘4대강 사업’ 등 국내 정치 현안에 조직적으로 개입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그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셈이다.
 
한편 <서울신문>에 따르면, 검찰은 국정원 직원들이 ‘스마트 VPN(사설가설망)’을 통해 스마트폰 등으로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 댓글 등을 작성한 정황을 파악하고 P, H, J, K 등 스마트 VPN 업체들을 중심으로 가입자들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마트 VPN을 활용하면 IP(인터넷주소)를 많게는 250개까지 제공받아 수시로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고, 게시글의 추천·반대 표시도 한 사람이 신분을 감추면서 여러 번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