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작업 의심’ 국정원 직원, ID 다수 확보

▲ 사진=뉴시스DB

[위클리오늘=정용교 기자] 국가정보원 정치 개입 의혹 등의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부장검사)은 7일 국정원의 조직적인 ‘댓글 작업’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15곳으로 확대해 집중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또 댓글 작업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아이디(ID) 및 국정원 인물의 신원을 추가로 입수해 댓글 작업의 규모와 성격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 직원들이 댓글 작업에 이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토대로 인터넷사이트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지난해 총선 전후 시점부터 대선 기간까지 게시글과 댓글 등 관련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해왔다.
검찰은 ‘오늘의 유머’, ‘보배드림’, ‘뽐뿌’ 등 기존 10여개 사이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의 계정으로 추정되는 또 다른 아이디(ID)를 다수 발견하고 수사대상을 15개 사이트로 확대했다.
검찰은 이들 15개 사이트에서 국정원 직원들이 올린 댓글 등을 중심으로 국정원 차원의 종북 세력 심리전 대응인지, 아니면 특정 정치인에 대한 지지·비방으로 정치·선거에 개입하려 했는지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 중이다.
특히 지난 대선 기간동안 특정 후보자나 정당을 반복적으로 옹호·비방하거나 민감한 정치적 사안에 대해 편향된 시각이나 여론조작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인지 여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건이 불거진 이후 정치·선거개입 논란을 빚고 문제된 글이 삭제됐을 가능성도 염두하고 이를 복원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강구하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 직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댓글 등 관련 물증을 최대한 확보한 뒤 글의 내용과 게재횟수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국정원의 정치·선거개입 여부를 면밀하게 따져볼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국정원 차원의 조직적인 댓글 작업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는 새로운 사이트나 ID 등이 발견될 경우 수사대상을 추가로 확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아울러 국정원 직원 김모(29·여)씨와 이모(39)씨뿐 아니라 심리정보국 내 다른 직원들도 조직적인 댓글 작업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 구체적인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주로 국정원 직원이 작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게시물의 IP추적, ID 사용자의 인적사항, ID 생성시점 등을 비교 검토해가며 수사대상자를 추려내고 활동내역과 역할 분담 등을 확인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 직원이 글을 쓴 것으로 보여지는 사이트를 추가로 늘리고 관련 ID를 여러개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며 “수사가 정체되지 않고 진전되는 과정이다. 1~2주 후에는 ID나 글도 많이 확보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국정원 압수물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내부 지침인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관련 문건을 추가로 확보, 분석 중이다.
이 문건은 민주통합당 진선미 의원이 공개한 25건의 문건에 포함돼 있지 않은 새로운 문건으로 검찰은 국정원 차원의 조직적인 정치개입 의혹을 입증할 만한 의미 있는 자료로 보고 있다.
특히 원 전 원장의 ‘지시·강조 말씀’ 작성 배경과 전달 과정, 보고체계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정치·대선 개입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물론 원 전 원장 외에 사건에 연루된 다른 인물이나 ‘윗선’이 있는지도 캐낼 방침이다.
검찰은 진 의원이 지난 3월18일 폭로한 자료는 국정원 전 직원 정모씨가 인트라넷에 올라온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 내용을 종이에 적어 민주당에 유출한 사실도 밝혀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정씨는 내부 기밀을 유출한 혐의로 국정원에서 파면조치와 함께 고발된 상태다.
검찰은 다양한 증거 자료에 대한 분석과 실무진급 관계자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원 전 원장과 이종명 전 3차장, 민모 전 심리정보국장 등 국정원 지휘부에 대한 재소환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후 원 전 원장 등에 대한 법리검토를 거쳐 이르면 다음달 초 사법처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관계자는 “(댓글을 올린)비율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어떤가가 더 중요하다”며 “아직 글 몇 개 갖고는 국정원법이나 선거법 위반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국정원의 정치·선거개입 의혹과 함께 국정원 직원의 기밀유출, 경찰 수뇌부의 수사 축소·은폐 의혹, 민주통합당의 국정원 여직원 불법감금 의혹 사건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조만간 경찰로부터 자체 진상조사 결과를 넘겨받을 계획이다. 이어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수사당시 경찰 상부의 외압이나 정치권 등 외부세력과의 사전 조율 여부 등을 확인한 뒤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1~2차례 소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