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발전

 

[위클리오늘=나권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첫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 60주년 기념선언’을 통해 올해로 6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나아가 양국관계를 ‘글로벌 파트너십’으로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정상회담 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이 제시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해 “박 대통령의 접근방식은 내 접근방식과 매우 유사하다”며 지지의사를 밝혔다. 또 북한에 대해서는 “행동의 변화가 있어야만 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이 위기를 만들고 보상을 받던 그러한 시기는 이제 끝났다. 우리 양국은 북한과 외교적으로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있다. 그렇지만 박 대통령이 말했듯이 책임은 평양에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한미동맹에 대한 확고한 지지와 공고한 한미연합방위태세의 유지 및 발전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미간 포괄적 전략동맹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정을 위한 보루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고 앞으로 한반도와 아시아의 평와와 안정을 위한 핵심축’ 역할을 계속 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도 “미국은 모든 가용한 재래식 능력, 핵전력을 동원해 (한국을) 방어할 준비가 돼 있고 능력을 갖고 있다. 지난해 서울에서도 얘기했듯이 미국의 한국에 대한 방어의지는 절대로 흔들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채택한 ‘한미동맹 60주년 기념선언’은 양국간 미래발전 방향과 관련해 2009년 한미동맹 공동비전보다 진일보한 비전을 제시한 것으로 한·미동맹과 미국의 확고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하는 한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충실한 이행 등 경제협력 강화 및 북핵·북한 문제에 대한 공동 대처를 강조하는 내용이 담겼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은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지역과 범세계적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발전할 것으로도 기대된다. 안보·군사 위주의 동맹관계를 기후변화나 개발협력 등 주요 글로벌 어젠다에 대한 협력관계로 확장시켜 나간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은 또한  이번 방미를 통해 한반도프로세스에 대해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유엔 사무총장의 지지의사를 얻어냄으로써 더 확고하게 한반도프로세스를 추진해갈 동력을 얻게 됐다는 평가다.
 
 

사진설명: 한미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만나 악수하는 박대통령과 오바마 미 대통령. ⓒ뉴시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