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이 결정’토록 돼있는 국회법 무시

▲ 안철수 의원의 상임위 배정문제가 표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나권일 기자] ‘초짜 의원’ 안철수가 신고식을 톡톡히 치르고 있다. 국회 사무처는 9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상임위 배치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여야 원내대표 합의로 보건복지위 소속 민주당 이학영 의원이 정무위원회로 옮겨가고, 안 의원이 복지위를 배정받기로 했지만, 이는 국회법 절차를 무시한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 사무처는 “비교섭단체 소속 의원의 상임위 배정은 국회의장이 하도록 국회법에 규정돼 있다. 몇몇 의원들끼리 주고받는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강창희 국회의장은 이날 새누리당 이한구,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와 의장 접견실에서 만나 이같은 결정내용을 통보했다. 국회법에 국회의장이 결정토록 규정돼 있는 데도 국회의장과 상의없이 미리 언론에 알려진 데  대해서도 불쾌감을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강창희 의장이 이처럼 '국회법 준수'를 요청함에 따라 안철수 의원은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강창희 의장을 설득해내든지 아니면 ‘안랩’ 주식을 처분해 관례대로 노회찬 전 의원의 상임위였던 정무위를 선택하든지 결정해야 할 기로에 섰다. 안 의원은 보건복지위 배정을 기정사실화하고 복지전문 인턴사원 모집공고까지 낸 상태다.
 
한편, 강 의장은 오늘 여야의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에 앞서 오는 15일까지 의장 직속으로 개헌문제를 논의할 ‘헌법개정연구회’를 두기로 합의한 데 대해서도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강 의장은 여야가 강 의장 측에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데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고 한다.
강 국회의장이 이처럼 엄정한 국회법 준수를 요청함에 따라 임기만료를 눈 앞에 둔 여야 원내대표의 처지가 난처하게 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