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의 미사일 발사 장면.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영서 기자]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10월10일)에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을 시사한 데 이어 핵실험 가능성까지 제기한 가운데 중국 외교 당국이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동향에 관련해 "우리는 관련 보도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유관 국가(북한)가 신중히 행동함으로써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긴장을 초래하는 행동을 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훙 대변인은 또 "북한이 주권국가로서 우주의 평화적 이용 권리가 있지만 이 권리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관련 결의의 제한을 받고 있다"면서 "유엔 안보리의 결의는 반드시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이 장거리 로켓 발사에 관련된 메시지를 전한 가운데 훙 대변인의 발언은 중국 정부의 첫 공식 입장이다.

이에 앞서 중국 언론들도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면서 외신을 인용해 집중 보도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북·중 변경지역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 '북한이 영변의 모든 핵시설을 정상가동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정부측의 입장표명보다 중국내 대북여론이 더 악화되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관련 언론 보도 밑에 악성 답글을 달아 북한 정권을 비난하고 있다.

인터넷에는 "북한은 중국 인민이 '피땀으로 키운' 기형국가다", "깡패국가, 배 아픈가 보다", "중국 열병식에서 무시를 당한 것에 대한 예상되는 반응이다", "'시아오후이(習奧會·시진핑 국가주석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만남)에서 주요 논의 주제가 되고 싶은가 보네" 등 비난 글이 폭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