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정부는 참의원을 통과한 안전보장 관련 법안에 관해 한국과 중국 등 관련 국가에 서둘러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방침이라고 닛케이 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신문은 외무성 간부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오는 29일 뉴욕에서 있을 유엔총회 일반 토론 연설을 통해서도 안보법안을 브리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안보법안의 필요성을 한국과 중국 등에 이해시키려면 계속해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신문은 지적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이 이달 하순 뉴욕을 방문해 한·일, 한·미·일 등 외무장관 회담 자리에서 안보법안에 이해를 구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는 유엔총회 연설에서 적극적 평화주의를 추진한다는 일본의 입장을 강조할 것이라고 신문은 관측했다.

외무성 간부는 전날 안보법 성립에 따라 관련 설명을 한국과 중국 등에 앞으로 적극적으로 펴나갈 생각임을 분명히 했다.

다른 간부도 "안보법 제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재외공관을 통해 확실히 홍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과 유럽, 동남아 일부 국가는 일본의 안보법안 가결을 평가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18일 "미·일동맹을 강화하고 지역과 국제 안보활동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맡으려 하는 일본의 노력을 환영한다"고 표명했다.

필리핀의 알베르트 델로사리오 외무장관도 "필리핀과 일본 간 전략적 관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성명을 내놓았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은 안보법안 통과로 일본의 집단자위권 확대에 대한 경계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때 한반도 안보와 한국 국익에 관련한 사안에선 한국의 요청과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못 박았다.

중국 국방부도 "냉전 시대의 사고에 취해 군대의 해외활동 확대를 노리고 있다"는 담화를 발표했으며, 관영 신화통신은 "아베 정권이 전수방위에 종지부를 찍었다. 일본을 위험에 빠트리고 지역에 불안정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