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영서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타결에 대해 미국의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환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세계 최대 무역협정인 TPP 타결로 미국의 상품과 서비스에 새로운 해외시장을 열어줄 것이며 미국의 노동자들에게 합당한 성공을 가져다줄 공정한 규칙들을 설립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바마는 TPP협정이 미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미국내 일자리들을 창출할 것이며 세계 경제에 수십억 달러의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는 TPP 타결로 무역 및 외교 정책 면에서 큰 업적을 추가하게 됐지만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타결 내용이 충분치 못하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어 내년 미 의회에서 비준을 얻어내는데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오린 해치 상원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협정은 미국인들에 이익이 될 때에만 마무리될 수 있으며 의회가 요구한 목표를 충족시켜야만 통과하게 될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 내용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불행하게도 이번 타결 내용은 충분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도 TPP는 월 스트리트와 대기업들에 또 다른 승리를 가져다주는 것이라고 비난했고, 국무장관 재직 시절 TPP 협정을 지지했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역시 TPP 협정에 거리를 두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에 TPP 내용을 통보한 후 최소 90일이 지난 후에야 서명해 의회에 다시 송부할 수 있으며 그동안 협정의 모든 내용을 최소 60일이상 국민들에게 공지해야만 한다. 지난 봄 의회가 오바마 대통령에 부여한 신속처리권한에 따라 의회는 TPP 내용을 수정할 수 없으며 오직 찬성 또는 반대 여부만 표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