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 장악한 성균관대 출신들 '윤창중사태' 직격탄

▲ 곤혹스런 처지가 된 허태열 비서실장.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나권일 기자] 박근혜정부 출범이후 청와대 주변에서는 ‘태평성대’ 건배사가 자주 들렸다. “태평”하고 선창하면 “성대”라는 맞장구가 뒤따르는 이 건배사는 박근혜 정부의 요직을 성균관대 출신이 독차지한 현상을 빗댄 새로운 사자성어다.

성균관대 출신은 청와대에서만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법학과, 67학번), 유민봉 국정기획수석(행정학과, 76학번), 곽상도 민정수석(법학과, 79학번), 이남기 홍보수석(68학번, 신방과), 모철민 교육문화수석(경영학과, 77학번) 등 5명이다. 1실장 9수석 체제에서 딱 절반이다. 하지만 ‘태평성대’는 이번 윤창중스캔들로 벌써부터 흔들리는 형국이다. 이남기 홍보수석은 이미 사의를 표명했고, 곽상도 민정수석의 입지도 흔들리고 있다. 이번 사건의 근본 원인이 인사 검증 부실인 만큼 검증 책임자에 대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곽 민정수석은 원주별장 성접대 사건과 관련해서도 인사검증 부실 논란을 겪은 바 있다. 비서실 수장인 허태열 비서실장 책임론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윤창중 전 대변인의 도피성 귀국 논란과 관련해 정부의 고위 관계자는 “윤 전 대변인이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를 수행하던 도중 조기 귀국한 것은 윗선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관계자가 말한 ‘윗선’은 윤 전 대변인의 직속 상관인 이남기 수석이거나 허태열 비서실장일 수 밖에 없다. 청와대는 부인하고 있지만 8일(현지시간) 아침 윤창중 성추행 사건이 보고되자 국내에 남아있던 청와대 간부들이 회의 끝에 ‘윤 전 대변인에 대한 격리조치’를 결정하고 이 수석을 통해 윤 전 대변인에게 그 같은 뜻을 전달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청와대가 성추행 혐의자인 윤 전 대변인의 도피성 귀국을 종용한 것은 상대국 사법기관을 무시한 명백한 범죄인 도피로 사법방해죄에 해당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렇게 될 경우 누군가 책임을 질 상황이 올 수 밖에 없다.
 
박 대통령이 이남기실장의 사표수리를 미루고 있는데는 이같은 여러가지 사정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이 홍보수석 사퇴는 ‘꼬리 자르기'에 불과한 만큼 지휘 감독 라인의 정점에 있는 허 실장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국정 운영 동력 회복 차원에서라도 허 실장이 책임 지는 모습을 통해 쇄신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허 실장 역시 12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저를 포함해 누구도 책임질 일이 있다면 피하지 않겠다”고 밝힌바 있다. 박 대통령이 과연 어느 선까지 칼을 휘두를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