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사령탑 등극…국회 험로 예고

▲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강한 여당을 내세운 ’원조  친박(친박근혜)’ 최경환 의원과 대여(對與) 강공모드를 선언한 강경파 전병헌의원이 나란히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두 의원은 15일 열린 양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승리해 앞으로 1년간 국회 운영을 이끌 ’카운터파트’가 됐다.
최 원내대표는 새 정부 출범 초기부터 비판의 대상이 됐던 여당의 무기력함을 깨고 당ㆍ청 관계를 재설정해야 하는 과제를, 전 원내대표는 대(對) 정부·여당 견제를 통해 제1야당의 존재감을 확고히 해야 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특히 박근혜 정부 출범 첫 해인 올해는 여야의 정치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두 원내대표의 ’궁합’에 따라 정국의 지형이 달라질 수 있어 주목된다.

◆ ‘강(强) 대 강(强)’ 구도 형성… 6월 임시국회가 시험대

여야 신임 원내대표 선출로 ‘미니총선’으로 불리는 10월 재·보선과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가피하게 ‘강(强) 대 강(强)’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실제 두 사람은 모두 각 당내에서 강성 이미지로 분류되고, 강한 여당과 이에 맞서는 강한 야당을 기치로 내걸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오는 10월 재·보선을 앞두고 피할 수 없는 한판 대결을 벌여야 한다. 특히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세력화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 야권 재편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야당의 대여 전투모드는 초반부터 뚜렷해질 가능성이 크다 할 수 있다. 민주당은 안철수 무소속 의원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협력적 동반자적 관계’라면서도 견제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두 원내 사령탑의 첫 시험대는 6월 임시국회에서의 경제민주화 입법이다. 야당은 6월 국회를 ‘을(乙)의 눈물을 닦아주는 국회’로 규정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경제민주화 입법을 관철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6월 국회에서 선명 야당을 보여줘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전 원내대표는 “6월 국회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입법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민주당은 앞으로 시대정신을 이끌어 나가 국민의 기대를 받고 믿음을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 모두의 문제인 노동과 임금문제를 노조에만 맡겨두지 않고 현안 문제로 환기시켜 정치권이 집중적으로 다루도록 하겠다”며 “일하는 모든 국민과 저임금·저소득에 시달리는 국민의 고통을 앞장서서 해결하려는 노력은 민주당 신뢰 회복의 근간이 되고 믿음 부활의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여당은 경제민주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속도조절론에 무게를 두고 있다. 새누리당 내에서 최 원내대표는 속도조절론자의 대표주자라 불린다. 최 원내대표는 경제민주화 입법과 관련, “법안의 범위와 내용에서 여야 및 정부와 견해차가 있을 수 있어 원만하게 조정해 처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는 기존에 강조했던 ‘속도조절론’을 재확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 윤창중 국정조사·청문회 놓고도 대결 국면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파문이 여야관계의 쟁점으로 부각했다. 민주당은 윤 전 대변인의 성추행 파문과 관련, 청와대 참모 일괄사퇴와 청문회나 국정조사 추진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은 “윤창중 사태는 박근혜 대통령의 부적격 인사를 발탁한 불통인사, 나홀로 인사가 근본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대국민사과에 한 마디 언급이 없다”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청문회나 국정조사를 추진하되, 윤창중 개인의 성추행 의혹만을 밝히는 차원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과 위기관리시스템을 점검하고 재정비하는 차원의 근본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 원내대표도 “윤창중 사건은 단순히 청와대와 새누리당 정권의 문제가 아니라 국격과 국익에 연결되는 문제이므로 정치적으로 이용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 위기관리 능력이 거의 무능력한 상태”라며 “이번 기회에 정부여당은 청와대의 위기관리시스템과 공직 기강문제, 윤창중 성 스캔들 관련 축소 은폐 의혹, 다른 수행단의 뒷얘기까지 조사해 국민에 낱낱이 보고하고 사과하는 것으로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여당인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청와대 참모 일괄사퇴와 함께 국회 국정조사 및 청문회 개최 주장에 미온적이다. 새누리당은 절처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면서도 국정조사나 청문회에 대해선 ‘정치공세’로 일축하고 있다. 새누리당 최 원내대표는 ‘윤창중 사태’에 대한 국회 진상조사나 청문회 개최 가능성에 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유감과 사과의 뜻을 표하면서 엄격한 진상조사를 거쳐 조치하겠다고 했고 현재 조사 중이기 때문에 일단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따라서 윤창중 성추행 의혹을 놓고 벌이는 정국 주도권의 향배는 10월 재보선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초반부터 두 원내대표 간 기싸움이 예상된다.

◆ 18대 국회 민생특위 활동 인연…“극한 대립 피할 수도”

여야 신임대표는 여러 면에서 닮았다. 두 사람 모두 전략가적 기질을 갖고 있는 데다 경선 과정에서 ‘끊임없는 물밑대화’를 통한 조율을 강조, 유연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관측도 갖게 한다. 두 원내대표가 ‘찰떡궁합’까지는 아니더라도 ‘물과 기름’ 같은 극한 투쟁은 피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엿보인다. 실제 두 사람은 2008년 18대 국회 초반 민생특위에서 여야 간사로 임명돼 고유가·고물가·고실업 대책 등을 놓고 정책을 조율했던 인연이 있다. 기획재정위원회에서도 같이 일한 경험이 있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는 “초반 기싸움만 잘 넘기면 머리를 맞대고 협상과 대화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다.
전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를 벗어날 때면 결기와 기백을 갖고 당당히 견제할 것”이라며 “그러나 정부여당이 국민을 위한 일이고 국민상식과 눈높이에 맞는 일을 하고자 한다면 깔끔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선명한 민주당이라니까 막무가내로 정부여당이 하는 일을 견제하고 발목을 잡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브라이트(bright)한 민주당이라는 뜻”이라며 “되는 것은 되고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분명한 민주당의 모습을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새누리당 최 원내대표는 향후 여야 관계에 대해 “손에 손잡고 어려운 민생현안을 해결하는 관계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