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대상자 선발 과정 중 국토부 차관 출신 끼워 넣기

▲ 정창수 전 국토해양부 1차관.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병선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 임원추천위원회가 사장 후보를 뽑는 과정에서 1차 회의 결과를 무시하고 국토해양부 차관 출신을 추가로 끼워넣기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인천공항공사 사장 인선 과정에서 정부나 정치권의 외압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20일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4일 회의를 열고 차기 사장 후보자 선정 기준을 결정했다. 이들은 사장 후보 공모에 서류를 제출한 19명 중 5명을 뽑아 면접을 하고 이 중 3명을 사장 후보자로 뽑기로 했다.
임원추천위원들은 이날 면접 대상자 5명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정창수 전 국토해양부 1차관을 포함할 지를 둘러싸고 논의를 거듭했다. 정 전 차관이 부산저축은행 사건 당시 2억원을 미리 인출했다는 의혹이 나왔기 때문이다. 임원추천위원들은 결국 정 전 차관을 빼고 5명을 선정했다.
하지만 회의 후 귀가 도중 공항공사로부터 “정 전 차관에 대한 사실확인 결과 무혐의로 결론이 났다”는 연락을 받았다. 다시 소집된 임원추천위원회는 면접 대상자를 5명에서 6명으로 늘렸다.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6일 6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했다. 6명의 임원추천위원들은 최종 후보자 3명 중 2명은 쉽게 결정했다. 그러나 마지막 1명을 뽑기 위해 정 전 차관 등 2명을 대상으로 표결을 벌인 결과 3차례나 3 대 3 동수가 나왔다. 임원추천위원회는 결국 4번째도 동수가 나오면 4명을 추천하기로 합의하고 표결을 벌인 결과 동수가 나와 4명을 최종 후보자로 결정했다. 사장 후보자는 정 전 차관을 비롯해 김한영 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국토부 출신인 현 인천국제공항공사 이영근 부사장 등 국토부 관료 출신이 3명이다. 나머지 한 명은 최광식 한국도심공항 전 사장이다.
국토부 장관은 21일 임원추천위원회가 결정한 4명의 후보자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이 중 2명을 선발해 청와대에 추천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사장을 임명한다.
인천공항공사 내부에서는 사장 후보자 선임에 정부나 정치권이 깊숙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는 공기업 사장에 전문성과 낙하산 배제 등 국정 철학을 공유한 인선을 하겠다고 했지만, 이번 인천공항 사장 선임은 특정 인맥과 측근들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측은 “임원추천위원회가 두 번 열린 것은 정 전 차관이 진짜 범죄 행위를 했는지 진위를 따지기 위한 것이며 사장 후보자를 끼워넣기 한 적이 없다”면서 “임원추천위원 모두가 동의해 4명을 추천했으며 절차와 법률상으론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경향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