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북관계 상황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

 
북한이 다음달 15일 13주년을 맞는 6·15공동선언 행사를 열자고 남측에 제안해 왔다. 이에 대해 정부는 남북관계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남측위)는 23일 "22일 6·15공동선언 실천 북측위원회(북측위)로부터 '6·15공동선언 발표 13돌을 맞으며 민족공동의 통일행사를 개성 또는 금강산에서 진행하자'는 제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북측위는 남측위에 보낸 팩스에서 "지난 5년간 공동선언이 전면 부정되고 좋게 발전해 오던 북남관계가 완전히 파탄됐다"며 "오늘날에 와서는 동적에 대한 극도의 적개감이 고취되는 속에 6·15의 소중한 전취물인 개성공업지구까지 폐쇄될 위기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북측위는 "북남관계를 원상회복하고 자주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는 유일한 출로는 6·15 공동선언이행에 있다"며 "북측위는 현 정세하에서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6·15의 흐름을 계속 이어나가려는 시종일관한 입장"이라고 전했다.

북측위는 그러면서 13돌을 맞는 6·15공동행사를 개성 또는 금강산에서 진행하자고 제의했다.

남측위는 "북측위가 이런 제의를 해 온 것에 대해 환영하며 내외의 정세를 고려해 적극 대응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해당 부서가 북측위가 보낸 팩스 사항을 접수받았고 내부적으로 협의 중"이라며 "정부 입장은 남북관계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00년부터 매년 열리던 6·15공동행사는 2008년 7월 금강산관광객 피격 사건 등으로 남북관계가 악화되면서 이후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전체적인 의도나 현재 남북관계 상황에서 불필요한 논란이 이뤄져서는 안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정부입장을 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