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들 불공정 행태 폭로… KT는 "법적으로 문제 없어"

▲ KT 이석채 회장=뉴시스

[위클리 오늘=임종호 기자] 국내 최대 통신 대기업인 KT에 대한 ‘을(乙)의 폭로’가 쏟아지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23일 보도 했다. KT를 믿고 사업을 시작했던 대리점주는 약속받았던 지원을 받지 못한 채 문을 닫았고, KT의 사무실 사업에 투자했던 개인투자자는 손실만 떠안았다. 10년 넘게 KT 사옥을 청소한 업체는 청소업을 하는 KT 관계사가 만들어지면서 일감을 뺏겼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KT 측의 말을 빌어 “대부분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판단된 사안들”이라며 “회사 규모가 크고 거래하는 곳들이 많다보니 불만이 있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조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국 중소상인·자영업자 살리기 비상대책협의회가 22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연 발족식에서 KT로부터 피해를 입었다는 사업자들이 나와 피해사례를 발표했다.

2007년 서울 성북구에서 KT 유무선 통합상품 판매 대리점 문을 연 오영순씨(45·여)는 “KT는 인테리어 비용을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계약서가 없다는 이유로 지원금을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KT는 가입비는 물론 번호이동 수수료, 단말기 판매금액 등 대리점에서 판매한 각종 상품의 수수료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며 “지금에 와서는 ‘상계해야 할 금액이 많아 지급해야 할 수수료가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오씨는 현재 KT와 소송을 진행 중이다. 그는 “KT는 돈을 주지 않기 위해 2005년 판매 중단된 단말기를 2008년 개통한 것처럼 꾸미고 전산조작과 휴대전화 불법 개통을 일삼았다”고 말했다.

KT는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오씨가 회사를 상대로 6억여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냈으나 1심 법원은 그중 극히 일부인 792만원만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반박했다.

KT올레서비스드오피스에 투자한 김혜정씨(45·여)도 울분을 토했다. 이 사업은 사무집기와 각종 회의실이 구비된 사무실을 단기간 임대하는 방식으로 KT가 2010년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것이다. 김씨는 ‘오픈 3개월 안에 입주율 85%를 달성할 수 있다’는 KT 담당자의 말을 믿고 2011년 명동센터에 5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3개월 후에도 입주율은 바닥을 면치 못했다. 그렇게 투자 1년 만에 누적적자는 2억5000만원에 달했다. 김씨는 “투자를 권유하며 KT는 ‘전국 각지에 수십개의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했지만 지난 3월 이 사업을 접겠다고 통보했다”며 “여기서 주저앉으면 한강에 죽으러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답답해했다. 이에 KT는 “사업 철수는 결정된 사항이 아니다”라며 “지난해 9월부터 임대료를 감면해주는 등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난청이 있는 최광일씨(56)는 KT가 민원처리 업무를 위탁한 KTIS에서 상담원으로 일하고 있다. 그가 원래부터 상담원 일을 하던 것은 아니다. KT는 2008년 민원업무를 외주화하면서 직원 500여명에게 3년간 고용 보장을 약속하며 자회사인 KTIS와 KTCS로 이직하기를 권했다. 문제는 3년이 지난 후 KT가 민원업무를 다시 본사로 가져가면서 최씨 등은 자회사의 콜센터에 배치해 남긴 것이다. 급여도 절반으로 줄었다. KT에서 25년간 근무한 최씨는 “대부분 50대이거나 난청이 있는 이들에게 콜센터 업무를 시키는 것은 위장 정리해고”라고 말했다.

KT는 “2008년 퇴직 후 자회사에서 3년간 계약직으로 재고용됐으나 계약이 만료된 것”이라며 “최씨 등이 법원에 위장 정리해고라는 소송을 냈으나 지난 4월 기각됐다”고 이 신문을 통해 설명했다.

2001년부터 KT의 사옥과 시설물을 경비하고 청소해온 ‘굿모닝에프’도 벼랑 끝에 몰려 있다. 2009년 KT가 자회사인 KT텔레캅 산하에 청소업체 KTNS를 만들어 일감의 절반을 넘겼기 때문이다. 이듬해에는 일감의 34%를 더 KTNS에 줬다. 또 2011년에는 수수료를 하도급 금액의 1%에서 4%로 올렸다. 굿모닝에프는 지난 5일 KT를 공정위에 신고했다. KT는 “KTNS는 경쟁을 통해 청소용역을 받았다”며 “굿모닝에프는 KT텔레캅의 평가조사에서 낮은 점수가 나와 하도급 규모가 줄었다”고 해명했다고 이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