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영서 기자] 세계 주요 20개국 정상들이 '테러 척결'과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결의했다.

G20 정상들은 16일(현지시간) 터키 안탈리아에서 이틀 일정으로 열린 G20정상회담을 마쳤다. 이번 회담에서는 G20 정상선언문과 함께 이례적으로 테러 대책 특별성명을 채택했다.

1999년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출범한 G20정상회의에서 정치적 의제를 논의하고 특별 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폐막후 기자회견에서 "최대의 성과중 하나는 G20으로서 테러에 맞서 싸우기로 한 것이다"고 밝혔다.

성명에서 G20 정상들은 파리 테러와 지난 10월10일 터키 앙카라의 연쇄 폭탄 테러를 "전 인류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모욕"이라고 비난, "테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레제프 대통령은 "테러는 어떠한 종교, 국적, 문명, 민족 집단과도 연결될 수 없다"는 사실도 학인했다. 이에 더해 테러와의 싸움을 "각국의 우선 과제"라면서 유엔을 중심으로 테러리스트 활동을 예방, 억제할 것에 합의했다.

16 뉴욕타임스(NYT)보도에 따르면,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테러리스트 단체를 "악마의 얼굴"이라고 지칭하며 G20 정상들에게 테러 척결을 위해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는 테러를 방지하고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G20 폐막식에서 밝혔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대테러 정책에 전쟁이 동원돼서는 안된다는 것에 동의한다"면서 "테러 척결을 위한 다양한 다른 방법들도 있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석유 밀수를 통해 자금을 얻는 테러범들의 자금줄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자국에서 발생한 심각한 테러로 이번 G20 정상회담에는 불참했다. 그 대신 로랑 바비위스 프랑스 외무장관이 참석했다.

G20 정상들은 이슬람국가(IS)를 염두에 두고 국경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으며, 세계 항공안전 강화 협력도 확인했다.

이번 G20회담에서는 난민 문제도 논의됐다. 정상들은 시리아 내전에 우려를 표명하며, 난민을 지원하는 국제기구의 지원을 확대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데이비드 카메론 영국 총리는 난민 정책을 위해 내년 초 '기부금 컨퍼런스'를 개최할 계획을 밝혔다.

G20 정상들은 테러와의 전쟁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다 ▲파리 테러와 10월10일 앙카라의 연쇄 폭탄테러를 강하게 비판한다 ▲어떤 상황, 동기에서도 테러는 정당화될 수 없다 ▲ 테러와의 전쟁은 모든 나라의 주요 우선과제로 유엔이 중심적 역할을 한다 ▲강력한 금융 제재를 통해 테러 자금 공여에 대처한다 ▲테러조직의 외국인 전투원 유입을 우려해 정보의 공유화 및 국경 관리강화를 도모한다 ▲세계의 항공 안전을 높이기 위해 협력한다 등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