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유호승 기자]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여부가 결정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금융권에선 지난 11월 미국 비농업부문의 신규 고용자 수가 21만1000명이고 실업률도 5.0%를 기록해 연내 미국발 금리인상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실업률의 경우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연준·Fed) 위원들이 완전 고용수준(4.9%)으로 평가하는 수치와 비슷하다. 

신규고용과 실업률 등의 고용동향은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여부를 가늠하는 핵심지표다. 2개월 연속으로 고용지표가 좋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또한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의 최근 발언 역시 금리인상을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 2일 옐런 의장은 “고용시장이 개선되고 있어 물가가 중장기적으로 2%까지 오를 것”이라며 “FOMC가 금리정책 정상화를 너무 오래 미루면, 추후 경제과열을 막기 위해 급작스런 긴축정책을 취해야 한다”고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더불어 옐런 의장은 12월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기 위한 경제요건이 상당부분 충족됐다는 입장도 피력하고 있어 업계에선 이같은 옐런 의장의 발언이 미국경제에 대한 강한 자신감의 표현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5일 열리는 FOMC 회의에서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결정되면 세계경제에 미칠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원·달러 환율변동이 심해져 다양한 경제주체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론상으로 미국금리가 오르면 달러가치가 상승해 환율이 오르는 것이 맞지만, 실제로 장담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실례로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했던 1994년과 2004년 직후에는 오히려 달러약세가 나타난 적도 있어, 이미 정점을 찍은 달러가치로 인해 앞으로도 단계적이지만 가치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달러약세가 나타나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대척점을 이루고 있는 유로화는 강세를 보이게 된다. 유로화 강세는 유럽의 수출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지난주 다양한 경기부양책이 나오기도 했다. 미국발 유로화 강세를 막기 위한 유럽의 ‘대비책’이라는 풀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 3일 예금금리를 현행 -0.2%에서 -0.3%로 0.1%포인트 내리고, 다음해 9월까지 시행하기로 했던 양적완화조치를 2017년 3월로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ECB가 예금금리를 추가인하하고 양적완화기간을 연장했지만, 완화규모가 확대되지 않았고 금리인하 폭도 시장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ECB가 시장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은 미국이나 스위스 등 다른 국가의 반발이나 부정적 입장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미국 입장에선 유로화 약세정책은 달러강세를 유발해 자국내 수출 및 제조업 경기침체 등으로 이어져 물가하락의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스위스의 경우 이미 기준금리를 -0.75%까지 인하한 상태로 유로존에서 빠져나온 자금이 스위스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초저금리로 '방벽'을 쳐놓은 상태다. 만약 ECB가 이번에 과감한 부양책을 실시했다면 스위스는 금리를 더 낮춰야하는 궁지에 몰렸을 것이다.

유럽의 미국발 유로화 강세 대비책처럼 현재 글로벌경제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장의 눈이 올해 마지막 FOMC 회의에 쏠려 있다는 것이다.

한편 국내 금융당국 역시 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앞두고 오는 9일 ‘국내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에선 미국 금리인상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과 자금유출 예상규모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점검회의를 주재할 김용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미국 금리인상을 중심으로 대내외 경제리스크들이 국내 금융기관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