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지지율, 朴후보에 1주일째 오차범위 내 뒤져

▲ 문재인 후보에겐 안철수 후보의 지원이 절실하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후보가 고전하고 있다는 것은 우선 여론조사에서 나타난다. 공식 선거운동을 전후해 24~26일 실시된 12개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 박 후보의 지지율이 10개 조사에서 문 후보보다 높게 나왔다. 가장 최근인 지난 11월 29일 <SBS>와 <중앙일보>, 동아시아연구원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유권자 패널 1천416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박근혜 후보 45%, 문재인 후보 43.2%로 오차범위 내에서 뒤지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 대표적이다. 

같은 날 <충청투데이> <영남일보> <국제신문> <경기일보> 등 지방지 8개사가 공동으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박근혜 후보는 47.1%, 문재인 후보 42.5%로 박 후보에 뒤졌다. 지역별로는 문 후보가 호남과 제주에서만 앞섰고 경기 인천에서 박빙 우세였을 뿐, 나머지 지역에서는 모두 박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했던 PK지역인 부산·경남·울산에서도 박 후보 60.1%, 문 후보 32.0%로 나타나 박 후보를 따라잡지 못했다. 전체적인 판세에서 박 후보에게 뒤져있는 것이다.

고가의자 논란으로 서민후보 빛바래
문 후보는 선거운동 초반 벌어진 ‘프레임 전쟁’에서도 승기를 잡지 못했다. 문 후보 캠프는 ‘유신공주 VS 참여정부의 후계자’ 구도를 내세웠지만 국민들의 반응은 시원치 않았다. 문재인 캠프는 이에 따라 선거 때마다 단골 메뉴인 MB심판으로 돌아갔다. MB정부의 경제파탄에 박 후보의 공동책임을 묻는 MB정부 심판론으로 주 공격메뉴를 바꿨다. 문 후보는 “이명박 정권 5년은 서민들에게 피눈물의 세월이었다. 돈 없는 서민들에게 사교육의 지옥이었다. 평화도 잃고 안보도 잃은 남북대결의 세월이었다”며 “박 후보는 지난 5년간 새누리당을 이끌면서 이명박 정부를 뒷받침한 공동책임자”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박근혜 후보도 이에 맞서 “노무현 정부도 이명박 정부도 민생에 실패했다”며 MB정부와의 차별화를 내세우고 나오면서 문 후보로서는 쉽지 않은 싸움이 되고 말았다. 
문 후보는 박 후보를 귀족 또는 공주로 상정하고 문 후보를 서민으로 맞대응하는 서민대통령 구도를 내세웠지만 첫 TV광고에 방송됐던 이른바 ‘문재인 의자’가 400만원짜리 외제 고가의자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빛이 바래고 말았다. 문 후보가 선거 캐치프레이즈를 ‘새 시대를 여는 첫 대통령’으로 바꾸었지만 안철수 원장 없이 문 후보 혼자만의 이미지로는 새시대를 말하기에 역부족이라는 것이 정가의 대체적인 지적이다. 문 후보로서는 문재인+알파, 즉 안철수 전 후보가 도와야만 승리를 담보할 수 있는 형편이다.   
하지만 안 전 후보는 문 후보를 애태우고 있다. 문재인 후보가 백방으로 면담을 타진했지만 답을 주지 않던 안 전 후보는 사퇴 뒤 1주일 넘게 지방으로 잠행을 계속했다. 안 후보는 두 차례 서울에 올라왔지만 문 후보는 만나지 않았다. 한번은 캠프내 핵심인사들과 점심 식사만 했고, 또 한 번은 문 후보가 아닌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과 회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철수-손학규 회동에 문재인, 노심초사   
안 전 후보와 손학규 상임고문과의 지난 11월 26일 만남은 안 전 후보의 향후 정치적 행보와 맞물려 정가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손 고문이 안 전 후보에게 문 후보에 대한 선거지원을 부탁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두 사람이 당장 대선의 승리 문제가 아니라 대선 이후의 정치지형까지 논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더 많았다. 민주당 주류인 친노파의 견제로 대선후보 경쟁에서 밀린 두 사람이 동병상련을 느끼고 민주당 비주류와 중도파 세력을 묶어 신당을 창당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까지 쏟아졌다. 이에 덧붙여 안 전 후보가 내년 4월로 예정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 본격적으로 정치를 시작할 것이라는 섣부른 예측까지 쏟아졌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문 후보로서는 애가 탈 노릇이다.  
그렇다면 문 후보가 이 위기를 타개할 방법은 없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안철수 전 후보가 적극 문 후보를 지원하는 것이다. 안 후보가 ‘백의종군하며 돕겠다’는 의사를 밝힌만큼 안철수 스타일로 도울 것이라는 전망은 가능하다. 하지만 안 전 후보가 문 후보의 선대위에 참여하거나 문 후보의 유세운동원으로 등록하지 않고 문 후보를 적극 지원하면 선거법에 위반된다. 때문에 안 전 후보나 문 후보나 절묘한 선거운동 지원을 고민해야 될 상황이다. 문재인 후보측에서는 선거 막판에 젊은층의 투표율이 높으면 역전할 수 있다고 보고 안 전 후보가 대학생과 젊은이들의 투표율을 높일 수 있는 강도 높은 발언 한마디를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安의 지원과 민주당 개혁이 문 후보의 성패좌우
또 하나, 문 후보가 지지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국민들의 새정치 눈높이에 맞춰 민주당을 강도 높게 개혁하는 것이다. 문 후보측도 이러한 지적에 동의하고 있다. 문 후보는 지난달 29일 전남 순천 연향동 거리유세에서 “마누라 빼고 다 바꾸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정당혁신을 계속 해나가겠다”며 민주당의 환골탈태와 개혁을 이슈로 내걸었다. 문 후보는 선거 유세과정에서 “민주당이 새로워지고 있다. 국회의원 연금폐지, 겸직금지 등 특권과 기득권을 내려놓기 위한 법안을 당론 법안으로 국회에 제출했다. 당 지도부도 전원 퇴진했다”며 “공천권도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또 국민에게 실망을 안긴 검찰과 관련해서도 “저는 30년 동안 인권변호사를 하며 검찰과 맞서왔다. 검찰 개혁의 필요성과 방안을 밝히는 책도 썼다”며 “저에게 검찰개혁을 맡겨달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노무현 정부에서 민정수석을 한 경험이 있는 만큼 검찰 문제는 믿어달라는 메시지다. 선거 초반, ‘아름다운 후보단일화’ 실패로 지지율 정체 위기에 빠진 문 후보가 끝내 안철수 전 후보의 도움을 얻어 이 위기를 돌파해낼 수 있을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