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황규영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춘천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읍면동 방문복지팀 신설 ‘보건복지서비스 강화’

춘천시는 올해 11개 지역(신북읍, 소양동, 교동, 조운동, 약사명동, 근화동, 후평2동, 효자1동, 효자3동, 강남동, 신사우동)에 방문복지팀을 신설했다. 또 7개 지역(동면, 동내면, 후평1동, 후평3동, 효자2동, 석사동, 퇴계동)에는 기존 맞춤형복지팀을 방문복지팀으로 명칭을 바꾸고 기능을 확대했다.

방문복지팀에서는 기존 복지대상자 뿐만 아니라 각종 복지제도의 집중 안내가 필요한 생애전환기, 위기가구, 돌봄 필요 대상자 등을 찾아가 상담을 한다. 또 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 욕구를 파악한 후 다양한 공공서비스 지원은 물론 위기가구에 대한 적절한 개입, 건강관련 욕구에 대한 대응성 강화, 각종 자원 발굴 및 연계 등을 통해 예방적 복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복지팀 신설은 춘천시는 역점사업 중 하나인 ‘선한 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했다. 춘천형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인 ‘선한 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는 기존 방문복지 서비스에 건강관리 서비스를 추가하여 보건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춘천시는 읍면동 중심의 보건복지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본 사업을 20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해 운영해 나가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읍면동 보건복지인력 93명(복지 68, 간호 25명)을 확충할 예정이다.

춘천먹거리 복합문화공간 ‘화동 2571’…2022년 6월 준공 예정, 운영할 적임자 찾는다

춘천시가 국비 등 사업비 120억원을 투입해 조성하는 춘천 먹거리 복합문화공간 ‘화동 2571’을 운영할 적임자 찾기에 나섰다. ‘화동 2571’ 은 우리의 농식품 자원을 활용한 먹거리 개발과 안심먹거리 소비 다각화의 전진기지다.

위치는 근화동 154-7번지 일대로 부지면적은 2만1,060㎡, 건축 면적은 1,721㎡이다. 이곳에는 운영지원센터, 창업 A·B·C동, 자전거 보관소, 우리숲 체험관이 들어선다.

먹거리 관련 사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역 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소비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핵심 시설 중 하나다. 무엇보다 새로운 먹거리 가치를 창출하는 변화의 중심이 될 공간이다.

이처럼 춘천시의 핵심 시설 중 하나가 될 ‘화동, 2571’는 2025년 3월까지 민간 위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화동, 2571’ 운영 민간위탁 수탁기관 공모를 다음달 진행할 방침이다.

위탁기간은 2022년 4월부터 2025년 3월이며 위탁금액은 연간 5억원이다. 위탁기관은 부지 및 건축물 관리, 사업 운영 등 전반과 입주 청년 사업과 관리를 수행하며, 입주청년 역량강화 및 네트워킹 활성화, 각종 프로그램 운영 및 마케팅, 공간운영, 외부공간 관리를 수행한다.

◈ 꽃으로 가득한 춘천…올해 꽃 1,000만본 식재

지난해 대비 꽃 식재량을 대폭 늘려 코로나19로 지친 춘천시민을 위로한다.

춘천시는 2022년 꽃으로 가득한 춘천 조성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올해 꽃 식재계획은 꽃묘 130만본, 종자 및 초화류 870만본으로 총 1,000만본이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춘천시는 봄, 여름 등 계절에 맞는 계절꽃을 꽃묘장에서 직접 키워 식재할 방침이다. 봄꽃 종자 구입과 파종은 이르면 2월부터 4월까지 진행한 후 본격적으로 꽃을 심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재 운영하고 있는 제1꽃묘장의 온실 1동을 증축해 보다 많은 꽃을 키울 계획이다.

◈ 에어돔 건립 준비 착착…설계 공모

100억 규모의 에어돔 건립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춘천시는 1월17일부터 21일 오후 5시까지 송암 전지훈련 특화시설(에어돔) 건립 제안 설계 공모 신청서를 받는다.

에어돔은 공기압을 이용한 돔 형태의 구조물이다. 내부에 기동과 보 없이 넓은 공간을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작년 4월 전국에서 1개소만 선정하는 설치 사업 공모에 시정부가 선정됐다.

부지는 송암스포츠타운 내 송암동 644-17번지 일대며, 건축 규모는 1만1,990㎡다. 평상시는 지역사회단체 및 유관기관의 체육활동 및 행사장소 및 국내외 전지훈련의 훈련장소를 제공한다. 긴급재난상황 발생시에는 CP, 음압병동, 피난시설 등의 재난 관리 시설로 활용된다.

응모 자격은 건축사 면허를 소지하고, 건축사사무소 등록을 한 자며, 회사(업체)간 공동이행방식에 의한 공동 응모가능자로서 관계법령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또 기술사사무소(구조) 또는 엔지니어링사업(구조)을 등록하고 건축구조기술사를 보유한 업체다. 참가등록 신청은 전자우편로 하면 된다.

이후 작품 제출은 3월 4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춘천시청 체육과를 찾아 직접하면 된다.

◈ 2022년 상반기 행복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춘천시가 1월 20일부터 27일까지 2022년 상반기 행복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행복일자리사업은 저소득층과 장기실직자 등 취업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일자리 경험을 쌓고, 민간 일자리로 이전을 목표로 한다.

참여 대상은 사업개시일인 3월 2일 현재 만 18세 이상의 춘천시민이다. 또 2인 이상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70%이하(1인 가구는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이면서 재산이 4억원 미만인 가구의 구성원이다.

모집 인원은 12개 사업 17명이며, 근로시간은 만 65세 미만은 주 30시간, 만 65세 이상은 주 25시간이다. 임금은 시급 9,160원이며 간식비 1일 5,000원이 제공된다.

신청은 춘천시청 6층 사회적경제과를 찾아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