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국민대

부산외대 대학생 총선거에서 ‘투표함 바꿔치기’라는 사상초유의 부정선거가 있었지만, 총학생회장 선거를 둘러싼 잡음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금년에는 아직 선거가 완전히 끝나지 않아 잠잠한 편이지만 2011년의 경우  곳곳에서 비방과 흠집으로 얼룩졌다. 성신여대는 대학측과 학생회측이 학칙 해석을 놓고 서로 입장 차이를 보이는 바람에 1년간 총학생회가 아예 구성되지도 못하는 파행이 빚어졌고, 국민대에서는 경고누적으로 총학생회장 후보 자격이 박탈돼 홍역을 앓다가 이듬해 3월에야 학생회를 꾸릴 수 있었다. 지난해 벌어졌던 두 학교의 총학생회장 선거를 둘러싼 갈등의 내막을 들여다보았다.


성신여대, 총학생회장 없이 1년간 파행 
지난해 총학생회장 선거를 둘러싸고 성신여대는 대학과 학생회 간의 싸움으로 파행을 겪었다. 문제가 된 사안은 선거가 시작되기 전에 학생처가 학교 선관위로 보낸 공문. 공문에는 총학생회장 등 임원을 선출하면 그 명단을 즉시 학생처장에게 서면보고해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학칙 59조 2항을 적시한 것. 이에 대해 학생들이 자치권 탄압이라고 강력히 항의하면서 맞섰다. 대학측 관계자는 “선거가 시작되기 전에 학칙을 참고해 선거를 공정하게 치르라고 보낸 것이며, 총장 승인은 학생회 임원 장학금을 지급하기 위한 절차였다”고 답변했으나 학생들은 자치권 침해라고 대응했다. 
파행을 겪던 총학생회장 선거는 12월 2일에야 간신히 치러졌으나 학교측이 부정투표로 간주해 이듬해로 미뤄졌다. 2012년 4월 다시 선거가 치러졌으나 투표율이 32%로 당선 기준인 50%에 미달해 총학생회 구성자체가 이뤄지지 않았다. 성신여대는 1년동안 총학생회가 구성되지 못한채 파행운영됐고, 오는 12월 3일부터 7일까지 다시 선거를 치른다.
 
국민대, 후보자격 박탈 등으로 투표 3번
국민대에서는 지난해 총학생회 선거에서 4개의 선대본부가 선거운동을 벌이다 이중 ‘99%의 역습’이 선관위로부터 3차례 경고를 받아 후보 자격을 상실했다. 경고 이유는 올해 초 학교 등록금 인상에 타협한 현 총학생회를 비판한 내용을 선거 공보물에 담았다는 이유 등이었다. ‘99%의 역습’ 선거 불참 운동을 진행했고 투표를 진행한 결과 선거인 명부와 실제 투표용지의 오차율이 3%를 초과해 무산됐다. 선거시행 세칙상 총학생회 선거는 선거인 명부와 실제 투표용지의 오차율이 3% 이내여야 했기 때문이다. 이어 2차 투표를 진행한 결과 1, 2위 선대본부간 득표 수 차이가 19표에 불과해 다시 12월 초 결선투표를 치렀고, 이 투표에서 간신히 총학생회장을 선출했다.
 
총학선거 과열 “이유 있었네”
총학선거가 이토록 과열현상을 빚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학생 운동권의 퇴조로 인해 총학이 학내 이권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때문이다. 1990년대까지 총학선거는 운동권 학생들의 헤게모니 장악을 위한 분파간 싸움이었고 그만큼 치열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학생운동 퇴조로 대부분 총학이 비운동권으로 넘어가면서 자판기 운영권이나 학생식당 운영권 등 각종 학내 이권에 개입하게 됐다.
과열을 빚는 또 하나 이유는 대학 총학 간부로 당선되는 것이 취업 등 향후 사회진출을 위한 스펙쌓기 수단으로 변질되었기 때문이다. 또 일반 학생들이 취업에만 관심을 두고 있어 총학생회 당선 등에 전혀 무관심한 것도 하나의 원인이다.
S대학교 총학생회 관계자는 “절친한 선후배끼리 총학을 대물림하기 위해 상대 후보를 모략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운동원 식대 등으로 1000만원 이상 쓰면서 총학에 출마하는 것은 스펙쌓기를 넘어선 이권 때문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