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안성캠퍼스…학생들 “자치활동 묵살” 반발

 

부산외대가 ‘투표함 바꿔치기’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은 가운데 중앙대 안성캠퍼스에서 학생회장 당선자의 당선을 무효화 해 학교와 당선자간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학교측은 선거기간 중 당선자가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켰기 때문에 당선이 무효라는 입장이고, 당선자측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학교측이 학생 자치권을 탄압한다는 입장이다. 선거를 주관한 총학생회 선관위측도 선거 과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대학측이 총학생회장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앙대에 따르면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는 지난 22일 진행된 제 55대 총학생회장 선거에서 기호 2번 성훈제(07학번·생명공학과)씨가 55%를 득표해 당선됐다. 
 
성씨는 선거운동과정에서 “지난해 재단전입금 미납금(80억원)과 학교예산 예결산액이 470억원 정도 차이가 난다”며 ““당선되면 이를 개선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지난 23일 선거지도위원회를 개최, 성씨 등 학생 3명이 선거운동 과정에서 학교와 법인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해 학교명예를 실추시켰다며 당선무효 결정을 내리고 이를 공고했다.

학교측은 성씨 등이 선거운동 과정에서 내건 ‘학교의 뻥튀기 예산을 줄이고 미납한 법정 전입금을 받아내 등록금을 낮추겠다’는 공약이 사실과 다르고, 홍보유인물에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학교를 비방하는 글을 썼다는 것.

이에 대해 당선된 학생 측은 허위가 아닌 사실을 근거로 한 공약이었다고 반박했다. 성씨는 “공약에 사용된 자료는 모두 국회의원실에서 발표한 자료와 감사원 보도자료를 근거로 작성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학생 선거를 주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측도 학생자치활동에 학교가 개입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선관위는 “선거과정에서 학교측이 공식 공문이 아닌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반론을 제기해왔다”며 “선거 결과가 나오자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을 이유로 당선무효를 선언했다”고 주장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표상아(문예창작과 4년) 위원장은 “선거당시 학교측이 아닌 상대후보가 문제를 제기해와 감사원과 교과부에 의뢰해 성 당선자의 주장을 확인했다”며 “실제 성 당선자의 내용은 사실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선거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학교측에 사과문을 제시하고 모두 시정조치를 했다”고 강조했다. 표씨는 명예 실추와 관련해 “총학생회장 당선자는 회칙상 당선에 아무런 하자가 없는데 학교가 이를 문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선자 측은 학교의 자치권 탄압중지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다음 주 학생총회를 소집하고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학칙과 내부규정에 따른 결정”이라며 “학교명예를 실추시킨 관련 학생들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어 징계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학교와 내년 총학생회와의 갈등으로 내년 총학생회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 

한편 중앙대 안성캠퍼스는 지난해 3월 16~17일 양일간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개인용 통신기기를 이용한 총학생회장 선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당시 선거에서 대리투표 등 부정투표 우려가 제기되었지만 단 한 건의 부정투표도 드러나지 않았으며 투표 종료와 동시에 전산정보처가 독자 개발한 개표프로그램에 따라 투표결과는 자동집계로 발표되었다. 전자투표가 부정투표와 선거과열로 인한 부정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제도임이 확인된 셈이다. 이후 다른 대학교에서 이 제도에 대한 문의전화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