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파주시, 새로운 캐릭터 ‘파랑’ 선포

파주시는 28일 파주시의 새로운 캐릭터 ‘파랑’이의 상표권 출원 등의 행정적인 절차를 마무리하고 공식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파주시는 지난해 12월 시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 시정을 홍보하고 시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파주시를 대표하는 캐릭터를 공모해 ‘파랑’이를 선정했다. ‘파랑’이는 ‘파주의 자랑’을 함축한 이름으로 평화의 상징이자 파주시 대표 동물인 비둘기를 모티브로 활용해 한반도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긴 캐릭터이다.

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식적인 선포식을 생략하고, 파주시청 공식 유튜브 채널 ‘파주N’에서 영상을 통해 ‘파랑’이의 탄생을 알렸다. 아울러 영상에서 ‘파랑’이는 시청 민원실에서 캐릭터 인증서를 만들고, “파주시 대표 캐릭터로서 시민들과 소통하며 파주를 소개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새롭게 탄생한 캐릭터 ‘파랑’이는 공감형 시정 홍보에 적극 나선다. 친근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가진 ‘파랑’이를 파주시 홈페이지와 공식 SNS 채널 등에서 영상, 이미지 등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고, 캐릭터 탈인형을 제작해 파주개성인삼축제, 장단콩축제 등 지역축제와 행사 등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소소한 기쁨을 주기 위해 ‘파랑’이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 금촌 배드민턴 전용구장 개·보수 사업 준공

파주시는 지난 27일 금촌 배드민턴 전용구장 개·보수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최종환 파주시장을 비롯해 도의원, 시의원, 체육 관련 단체 등이 참석했으며 준공식은 코로나19 지침을 준수해 소규모로 진행됐다.

시는 총 사업비 21억원(국비 7.5억 포함)을 들여 기존 실내배드민턴장을 392.2㎡ 증축하고 기존 시설을 개·보수했다. 배드민턴 코트 6면을 확보하고, 시설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휴게실, 샤워장 등 부대시설을 설치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사계절 운동이 가능한 실내 체육활동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코트 부족으로 인한 이용자 대기시간 증가 및 노후시설로 인한 불편사항이 이번 공사를 통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코로나19 대응 및 설 연휴 비상진료대책 간담회 실시

파주시는 코로나19 대응 및 설 연휴동안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26일 파주시청 접견실에서 파주병원, 파주시의사회, 파주시약사회 등 의·약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코로나19 대응 방안과 설 연휴 비상진료체계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코로나19 대응 논의 내용은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 및 약국 지정 협조 ▲호흡기 전담클리닉 운영 방안 ▲선별진료소 운영에 관한 사항이다.

설 연휴 비상진료대책으로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시민이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논의했다. 이에 5일간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399곳, 약국은 55곳으로 결정됐다.

연휴기간 내 운영하는 병의원 및 약국에 대한 정보는 파주시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중앙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정보제공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다.

연휴기간의 선별진료소는 1월 29일은 9~18시, 1월 30일~2월 2일은 9~13시 운영한다. 다만, 임시선별진료소(운정,문산)은 연휴기간 내 9~13시까지 운영한다.

◈ 파주시-LG디스플레이, ‘USR 러브하우스’ 사업 추진

파주시는 LG디스플레이와 지역 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USR 러브하우스’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지역내 주거취약계층 3가구를 대상으로, 1월부터 5월말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대상 가구는 각 읍·면·동의 추천을 받아 선정한다.

‘USR 러브하우스’ 사업을 통해 지난해 주거취약 13가구에 도배, 장판, 지붕수리, 창호, 바닥공사 등 낡고 노후된 집을 고치고 방의 전등도 LED로 바꿔, 어두웠던 집은 물론 주거문제로 걱정이 많은 주민의 마음도 환하게 밝혀줬다.

LG디스플레이의 ‘USR 러브하우스’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책임과 나눔을 실천하자는 의미의 봉사활동으로 파주시가 발굴하고 LG디스플레이가 지원하는 민관협력의 우수 사례다.

◈ 마정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파주시는 2022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선정된 마정지구 토지소유자를 대상으로 1월 27일 사업지구가 소재한 마정4리 마을회관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지적재조사사업은 토지 경계를 명확히 해 지적불부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계분쟁과 토지거래 관련 쟁송 등을 예방하기 위한 국책사업이다. 이를 통해 토지 경계 건축물 저촉 해소, 토지 형상 정형화로 정확한 토지거래를 도모하는 한편 진입로 확보, 사유지와 국공유지 경계 조정 등으로 시민의 재산권 행사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 토지의 활용도를 높여 효율적인 국토관리를 위한 것으로 국가가 측량비 전액을 지원한다.

시는 이번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적재조사의 목적과 추진 절차, 기대효과 등을 설명하고 토지소유자의 의견을 들었으며, 사업추진 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토지소유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한, 참석하지 못한 토지소유자들을 위해 전화와 문자 안내, 방문 사업설명을 통해 지구지정신청 동의서를 받고 있으며 토지소유자 총수와 토지면적 3분의 2 이상 동의서 징구 요건이 충족되는 대로 경기도에 사업지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사업지구 지정 고시가 되면 지적재조사측량을 통해 조사한 토지의 실제 현황을 토대로 토지소유자와 경계 조정 합의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2023년 10월까지 새로운 지적공부를 작성할 계획이다.

◈ "설 명절은 파주 전통시장에서 준비하세요"

최종환 파주시장은 임인년 설을 앞두고 지난 26일, 문산자유시장과 금촌전통시장을 방문해 각 시장 내 점포를 돌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시장을 찾은 시민들과 덕담을 나누면서 전통시장을 더 많이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또한, 지역화폐인 ‘파주페이’와 ‘온누리상품권’으로 명절 성수품을 직접 구입하면서 시장 물가동향을 살피기도 했다.

특히 문산자유시장과 금촌전통시장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장보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민들이 명절 성수용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이용객들의 편의 증진을 위한 환경도 조성하고 있다.

◈ 파주시-파주상공회의소 협업, 중소기업 살리기 눈길

파주시와 파주상공회의소는 코로나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파주시 중소기업 제품을 한 곳에서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파주상생마켓과 중소기업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기업정보검색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파주상생마켓은 상시로 판매와 구매가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생산자에게는 별도의 비용 없이 제품을 판매하면서 상품과 기업 정보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제품을 등록한 업체는 바로 참여 가능하다. 또한 소비자는 파주에서 생산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기업정보검색 서비스는 파주시 소재 기업정보를 업체명, 취급 품목, 업종, 지역 등을 입력해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다양한 기업정보를 손쉽게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검색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내용을 상세화하는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파주시 홈페이지 분야별 정보의 기업 카테고리에서 기업정보검색 탭으로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 2022년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추가 모집

파주시는 0세아 보육의 특수성을 고려해 보육서비스의 확대를 위한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을 다음달 10일부터 11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은 0세아의 보육 특수성을 고려해 교사 대 아동 비율을 축소(1:3→1:2)하여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특색사업이다.

신청대상은 정부 미지원 가정어린이집이다. 선정요건은 ▲평가인증 유효기간 내의 평가등급 또는 평가제 평가 결과 A등급 ▲공고일이 속한 월 전 6개월 평균 정원충족률 60% 이상(농어촌 50% 이상) ▲보호자와 담임교사 동의율 각각 80% 이상 ▲영유아보육법령 및 지침에 따라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집으로 맞춤형 보육, 전문성, 운영기간 등 세부 선정 기준에 따른 고득점순으로 0세아 전용 어린이집 미설치된 행정동 소재 어린이집을 우선 선정 심사 후 경기도에서 지정 통보한다.

모집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파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정된 어린이집에는 보육교사 인건비 및 운영비를 지원한다. 파주시는 지난해 4곳을 추가 지정해 현재 14곳의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이 운영중이다.

◈ 조선시대 파주목 관아의 모습 디지털로 복원

파주시는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겪으며 현재는 그 모습을 찾아보기 힘든 옛 파주목 관아의 모습을 디지털로 복원하는 사업에 착수했다. 이로써 조선시대 파주지역 옛 관아였던 파주목의 주요 건물과 역사적 스토리가 디지털 콘텐츠로 재현될 예정이다.

파주목은 세조 5년(1459) 정희왕후(세조의 비)의 친정이 있는 곳이라 하여 원평도호부가 파주목으로 승격된 이래 고종 32년(1895)에 한성부 소속의 파주군이 될 때까지 그 규모와 지위가 유지됐다. 조선시대 파주지역의 행정을 관할하던 곳으로 파주 역사의 중심에 있었으며, 국왕이 파주 소재 왕릉에 능행하면서 유숙하던 행궁*이기도 하였다.

파주시는 그간 파주목 디지털 복원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파주목 객사영역의 건축특징 학술고증연구’(2019), ‘조선시대 파주 능행 및 파주목 행행 학술고증연구’(2020), ‘파주목 관아건축 학술고증연구’(2020) 등 연구용역을 수행했다.

이번 디지털 복원사업은 연구를 통해 축적된 학술고증자료를 토대로 파주목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지역의 고지형 복원 및 3D 스캐닝, 파주목이 생겨난 배경과 조선시대 국왕과 연결된 풍부한 스토리 등을 디지털 콘텐츠(영상)으로 흥미롭게 재현하고 일부 고증이 가능한 객사 등 건물에 대해서는 3차원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해 복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