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오산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오산시-화성오산교육지원청, 2022학년도 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부속합의 체결

지난 27일 오산시와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2022학년도 오산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추진을 위한 부속합의를 체결하고 새로운 오산교육을 위한 상호간의 협력을 다짐했다.

오산시는 대한민국 대표 교육도시로서 ‘생존과 공존의 힘을 키우는 교육’이라는 오산만의 혁신교육 철학을 가지고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에서 펼쳐지는 교육과정을 다양한 교육공동체와 함께 실천해왔다.

이번 2022학년도 오산혁신교육지구 시즌Ⅲ 부속합의에는 그간 오산교육사업의 12년의 시간을 망라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2022개정 교육과정의 추진방향 ‣유엔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담은 미래교육으로 새로운 전환점을 가지고자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오산교육지원센터와 함께 그간의 사업 평가 및 분석, 미래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 등에 대해 논의하고 지원 방향을 설정했다.

학교와 지속적인 협력을 진행하고 있는 우리고장 바로알기, 시민참여학교, 미리내일학교 등 지역체험 교육과정과 1인1악기 통기타 수업, 오산토론교육, 오산형 고교학점제 지원 등 다양한 공교육 사업이 담겼다.

특히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를 기반으로 블렌디드 러닝 수업뿐 아니라 AI(인공지능) 교육 및 관련 다양한 수업에서 AI(인공지능)융․복합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혁신교육과 평생교육의 경계를 넘어 함께 어우르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통해 도시 곳곳에서 온 시민이 배우고 나누는 마을교육자치를 중점추진 할 예정이다.

◈ 설 연휴 비상진료 및 비상방역체계 가동

오산시는 설 연휴기간인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진료 공백을 방지해 시민 건강을 보호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진료 및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한다.

오산시 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문을 여는 의료기관 및 약국에 대해 상황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당직의료기관 진료 체계 유지·점검 등을 수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번 설 연휴 비상진료를 위해 의사회 및 약사회의 협조 하에 ‘설 연휴기간 문 여는 의료기관 및 약국’ 300개소를 날짜별로 지정·운영한다. 지역응급의료센터인 오산한국병원은 설 연휴기간 24시간 응급환자 진료가 가능하도록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설 연휴 감염병 집단발생 예방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선별진료소 운영,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 해외입국자 모니터링을 위한 24시간 비상방역 대응체계 운영으로 집단감염 발생과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 시행도서관 4년 연속 선정

오산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고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재)성동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2022년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공모사업에 오산시 공공도서관 2곳(중앙도서관, 꿈두레도서관)이 선정됐다.

‘순회사서 지원사업’은 작은도서관에 전문 인력인 순회사서를 파견해 작은도서관 운영 내실화 및 지역 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연계·협력기반 구축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오산시 도서관(중앙·꿈두레)은 도서관 순회 사서2명을 선발하였고 오는 2월부터 11월까지 ‘지혜 작은도서관’등 관내 작은도서관 5곳에 파견할 계획이다.

채용 된 순회사서는 작은도서관 운영 지원, 독서 문화 프로그램의 기획·운영, 작은 도서관 운영자·자원봉사자에게 도서관 업무에 대한 기초 및 실무교육, 공공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의 업무를 맡아 진행한다.

◈ 어서오산 휴(休)센터 ‘휴(休) 특강 프로그램’ 운영

오산시는 2월 8일부터 2월 25일까지 3주간 어서오산 휴(休)센터 1층 프로그램실에서 방문객 및 예약자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2021년 12월 성황리에 종료된 주말 체험 프로그램이 평일 특강 형식으로 기획된 이번 “휴(休) 특강” 프로그램은 길어지는 코로나19 시기에 힐링할 수 있는 4가지의 주제로 진행된다.

화요일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환경문제 사회적 이슈로 책임 있는 소비에 대한 친환경 소품 프로그램, 수요일은 성인강좌인 생활 속 뜨개질 용품 제작 프로그램, 목요일은 오산시의 랜드마크를 활용한 인테리어 소품 제작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금요일은 전통 테마를 활용한 전통 소품 만들기가 운영된다.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각 5명씩 체험이 가능하며, 온라인 사전 예약제로 2월 25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될 예정이며 8세 이상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이 참여할 수 있다.

가격은 프로그램 별 15,000원이며 예약 및 세부내용은 오산시 교육포털 오늘e 홈페이지의 타 부서(기관)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오산시시설관리공단, 설 연휴 공영주차장 무료 개방

오산시시설관리공단은 설 연휴인 1월 31일 00시부터 2월 2일 24시까지 공단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에 대해 무료 개방한다.

무료로 개방되는 주차장은 노외주차장 15개소(시청부설, 운암, 궐동, 오색시장1, 2, 오산대역환승, 세마역환승, 오산역제1, 2환승, 문화의거리임시공영, 문화의거리제2공영, 어울림(복개천), 삼미, 문화스포츠센터제2, 은계동 공영 주차장)와 노상주차장 4개 구역(원동복개도로, 오산역(철도변))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