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이천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이천시-이천교육지원청,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2022년 부속합의 체결

이천시는 1월 28일 이천혁신교육지구 시즌Ⅲ 2년차를 맞이해 2022년도 사업추진을 위해 이천교육지원청과 2022년도 부속합의를 체결했다.

이천시는 ‘꿈을 빚는 이천교육, 경계를 넘어 행복한 시민으로’라는 비전 하에 2021년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업무협약을 경기도 교육청과 체결하고 2021년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5년간 이천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2년차를 맞이한 이천시는 이천교육지원청과 상호 협력 하에 교육자치, 교육협력, 미래교육을 추진과제로 하고 있으며, 총 34억8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2022년도 이천혁신교육지구 세부사업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설문조사결과를 반영하여 학습·심리 안전망 구축, 문화예술교육 분야를 대폭 확대하였으며, 이천교육협력지원센터는 학교와 마을을 연계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여 학교교육과정을 지원하고 마을교사, 꿈빚체험 등의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학교를 잇는 인적·물적 교육 인프라를 구축한다.

◈ 여성의 삶의 행복지수 UP! ‘여성문화대학’ 운영

이천시는 여성의 자기개발과 자격증 취득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를 통해 경제력 향상과 삶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정보화 및 자격증 과정등 여성문화대학 교육 프로그램을 연간 운영하고 있다.

이천시 여성문화대학은 연간 상·하반기 나누어 정보화, 외국어, 문화·교양, 건강·생활, 자격증 등 54개 강좌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도 상반기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의 계속적 비상상황 유지로 2월 7일부터 2월 1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한 선착순 접수가 가능하다.

교육 운영은 3월 7일부터 6월 10일까지 14주간 비대면 온라인으로 수업으로 운영되며, 하반기의 경우는 상황 추이에 따라 대면수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 설 연휴 한파 대비 방한물품 배부

이천시는 경기 북부권에 한파특보가 발효되고 설 연휴 기간 기온하강에 따른 한파특보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관내 취약계층(독거노인 등)에게 선제적으로 방한물품을 배부했다.

이번 설 연휴 한파 대비 방한물품 배부는 이천시와 이천시노인종합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센터와 협력해 관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건강수칙 및 한파 국민행동요령 안내, 동상·낙상 미끄럼 등 안전사고 예방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이천시는 한파특보 발표시 한파 대응 T/F팀을 운영해 수도·농업·축산 등 분야에 피해예방을 통해 홍보하고 있으며, 재난도우미(생활지원사, 방문건강관리사)를 통해 취약계층에 안부전화 및 방문서비스를 실시하고, 한파 저감시설(온열의자)을 버스정류장에 확충 하는 등 한파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코로나19 발생 2년…이천시, 코로나19 총력 대응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만 2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은 진행중이다.

이천시는 코로나19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이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했고 선별진료소 운영․역학조사․자가격리자 관리 등 감염병관리 체계를 구축해 대응해왔으며, 재난기본소득 지급․청년 및 희망일자리 사업 추진․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 등 지역감염 확산 차단과 지역경제 안정화에 집중해 왔다.

정부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자 2020년 2월 국방어학원 격리시설에 우한교민들을 수용하여 이천시민의 넓은 포용의식을 보여주는 모범사례를 보여줬으며, 현재에도 이천시는 관내 감염병전담병원(이천병원) 1개소, 생활치료센터 4개소(경기도교육연수원, 국방어학원, LG인화원, SK텔레콤)가 운영중에 있으며 고속도로 임시 선별검사소(전국7개소 中 경기도 3개소) 설치로 정부의 코로나 방역정책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

아울러 이천시는 2022년 1월 26일 0시 기준 확진자수가 3,973명(경기도 코로나19 발생동향 기준)으로 경기도 전체 확진자수의 1.7%로 타시군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으며, 2021년 4월 15일부터 11월 12일까지 이천시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해 총78,441명의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고령층 추가예방접종에도 적극 추진해 이천시는 60세이상 고령층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율이 경기도 추가접종률인 91.4%보다 1.5%앞선 92.9%의 성과를 보였다.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코로나19 대응에 가용한 모든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고자 조직개편을 통해 2020년 11월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하였고 현재는 감염병관리·대응·역학조사·예방접종·치료지원팀 등으로 세분화하여 코로나대응 업무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