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동해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강원도 동해시' 계정…비대면 소통 강화 나선다

동해시오톡을 활용한 ‘강원도 동해시’ 계정을 지난해부터 개설해 시민과의 모바일 소통 강화에 나서고 있다. 동해시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페이스북 등과는 다른 메신저형 채널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정보 제공과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이어갈 방침이다. 

카카오톡 채널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카카오톡 내 검색창에서 ‘강원도 동해시’를 검색 후 채널을 추가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1:1 대화방을 통해 시청 방문 및 전화통화 없이도 시민들의 궁금 사항을 편리하게 묻고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지난해 횡단보도·CCTV 설치 등 시민 건의사항을 수시·접수 처리하기도 했다.

올해는 재난·재해 행동요령 및 문화관광, 정책, 미담사례 등을 감성적인 사진, 동영상, 카드뉴스 형식의 콘텐츠로 제작해 시민들에게 적극 전달할 계획이다.

◈ 주거급여 효율적 운영을 위한 수급자 사후관리 강화

동해시는 ‘기초생활보장(맞춤형) 주거급여’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제도 운영을 위해 수급자 사후관리에 나선다.

주거급여는 기준중위소득 46% 이하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해 전․월세가구 임차급여와 자가가구 수선급여(집수리) 등 주거비를 지원하는 국가 차원의 사회보장급여로서 선정기준 완화와 최저보장 수준 강화 등 매년 지원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동해시는 주거급여 취지에 맞는 내실 있는 제도 운영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해 복지과 통합조사팀과 한국토지주택공사(주택조사전담기관)의 협조로 정기 확인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상시 부정수급 신고도 접수·처리하고 있다.

지난해 확인조사와 신고를 통해 87건의 부정수급을 확인했으며, 이들 대부분은 근로활동으로 인한 일시적 소득 발생 등으로 시는 부정수급 보장 비용에 대해 환수 절차를 진행하는 한편, 법 위반에 해당하는 3건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했다.

또, 동해시는 주거급여 신규 신청에 따른 보장결정 통지 시 안내문(지원내용, 선정기준, 신고의무 및 협조사항 등)을 제작해 함께 발송하는 등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사후관리뿐 아니라 수급자 선정과 급여지급 단계에서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장애인 고용촉진 장려금 지원

동해시가 장애인의 일자리 확대와 소득보장을 지원하고, 고용 사업주의 재정적인 부담경감으로 지속·안정적 고용창출을 위해 장애인 고용촉진 장려금을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장애인을 고용한 상시근로자 수 50인 미만 관내 기업 사업주로 지급금액은 경증장애인은 월45만원, 중증장애인은 월80만원을 분기별 지급한다.

지원대상은 장애인 근로자에게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한 사업주이며, 장애인 근로자는 매월 16일 이상, 1개월 동안 근로시간이 60시간 이상 근로한 자(중증장애인은 60시간 미만도 인정)가 대상이다.

고용촉진 장려금 신청은 장애인 근로자 고용 기간에 따라 분기별로 신청하면 되며, 1분기 신청은 4월 15일까지 동해시청 복지과로 접수하면 된다. 장애인 고용촉진장려금 지원으로 사업주의 장애인 고용 부담을 경감하고, 장애인들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 확대와 소득보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재산등록의무 공직자 재산변동 신고

동해시 재산등록 의무가 있는 공직자 181명에 대해 오는 2월 28일까지 2022년 정기 및 수시 재산변동 신고를 실시한다.

신고 대상은 △시장 △시의원 △4급 이상 공무원 △인허가·위생·세무·토목·건축 등 특정 분야 7급 이상 공무원 △부동산 유관부서 △공직 유관단체 임원 등으로, 대상자는 본인과 배우자, 본인의 직계 존·비속의 재산 변동사항도 신고해야 한다.

신고 방법은 공직윤리시스템(PETI)에 토지, 건물, 자동차, 예금 등 항목별로 등록하면 되며, 이 가운데 시장, 시의원의 재산신고 내역은 3월 말 관보 등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이에, 동해시는 지난달 1월 28일 온라인 교육을 실시해 정기 재산변동신고서 작성방법과 주요 실수 사례 등 유의사항을 안내했으며, 신고 마감일에 신고 폭주로 인한 시스템 과부하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기 신고 안내와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