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강경대응" VS 中"대화 우선"

▲ 미국과 중국이 이날 발사된 북한 장거리 미사일에 대해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 향후 대북제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백성진 기자] 미-중 양국이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제재에는 합의 했으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선 상반된 공식입장을 발표해 향후 대북제재 합의이행에 어떤 영향을 줄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최근 미국과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제재조치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초안(▲원유공급 중단 ▲광물거래 금지 ▲제3국기업의 북한거래 봉쇄 ▲북한 자금계좌 동결 등)의 의결을 놓고 첨예한 입장차이를 보여오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예고 소식이 전해진 지난 5일 오바마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의 핫라인을 통해 적극적인 합의에 성공했다.

하지만 7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진행된 후 양국은 사뭇 다른 수준과 내용을 담은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미국은 미사일 발사 1시간 뒤 수잔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의 백악관 성명을 통해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는 '핵실험에 이은 도발적 행위'이자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극도의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미국은 한국과 일본 등 주변 동맹국과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소집을 촉구하는 등 대응마련에 바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중국은 미국의 강경대응과 달리,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대변인을 통한 '질의응답'식 발표로 공식입장의 수위를 낮췄다.

특히 중국은 "대화와 협상 등 긴장을 격화시키지 않는 당사국들의 신중한 행동으로 지역 안정을 수호해야한다"라며 여전히 대북제재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국제관계 전문가들은 "중국이 최근 미국과 합의하기는 했지만,  주요 외신들이 이야기하는 추가적인 강력한 대북제재 및 미국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논의 확대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경계하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국제사회에서는 이날 보인 미국과 중국의 반응을 놓고, 유엔 안보리 추가결의 등 대북제재에 대한 실행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