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황규영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철원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2년 철원군 귀농․귀촌(기초영농기술)교육’ 교육생 모집

철원군농업기술센터는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을 주고자‘2022 귀농·귀촌(기초영농기술)교육’교육생을 모집한다. 2022 귀농·귀촌(기초영농기술)교육은 오는 3월 23일부터 7월 6일까지 16주에 걸쳐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대상은 철원으로 이주한 귀농·귀촌자 및 귀농예정자 등이며, 수료생에게는 교육시간 75시간을 인정하고 수료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신청을 위해서는 오는 3월 15일까지 철원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농업교육팀으로 방문접수 또는 이메일 신청으로 가능하다.

교육내용은 이주 초기 경험이 미숙한 귀농·귀촌인 및 예비귀농인들의 성공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농업기술 기초, 농업 경영·마케팅, 귀농인 농장 견학 등 귀농·귀촌 시 필요한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직접 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농업현장실습 및 농기계 운용기술 등의 현장교육으로 이루어 질 계획이다.

◈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 및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추진 실시

철원군에서는 대기환경 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하고 쾌적한 대기질 개선을 위하여,  2022년도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및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2월부터는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추진 접수중에 있으며, 3월 14일 부터는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본격적으로 신청 접수하여, 전기승용차 34대, 전기화물차 46대, 수소전기자동차 5대, 운행 경유차 조기폐차 1,000대, 운행경유차 매연저감장치 53대, LPG화물차 56대, 건설기계 엔진교체 16대, LPG어린이통학차량 5대를 선정하여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매 보조금지원 조건을 살펴보면 조기폐차, 매연저감장치, 건설기계 엔진교체은 공고일 기준 현재 철원군에 등록되어 있는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및 건설기계이며, LPG화물차 신차구입, LPG어린이통학차량은 자동차등록증에 기재된 사용본거지가 철원군인 경유차를 폐차한 차량이다.

전기차는 신청일 기준 90일 전부터 연속으로 철원군에 주소를 둔 개인 및 법인이며, 국세·지방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체납 차량에 대하여는 보조금 지급을 제한하므로 체납이 없는 군민의 경우 지원 가능하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여부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 또는 청정환경과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전기자동차의 경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관련내용 확인이 가능하다.

◈ ‘청명·한식일’전·후 공무원 산불예방감시 총력

철원군은 2022년 봄철 산불조심기간(2,1~5.15일) 중 산불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산불감시와 산불예방, 진화를 위하여 산불유급감시원(90명),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42명)을 배치하고 있다.

특히, 군정업무 수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이장 산불감시단(117명)을 조직하여 봄철 산불발생 최대 취약시기인 『청명·한식일』 전후(3.28~4.10) 마을별 산불예방·감시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청명·한식일’ 전후 묘지 이장 및 산행인구 증가로 산불발생 최대 취약시기인 특별대책기간(4.2~4.3)에는 철원군 전체 공무원 1일 1/2 산불비상근무를 실시 순찰 및 감시활동을 전개, 주민계도 등 산불예방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