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뉴스는 대한민국 강소언론 '위클리오늘'과 미주대표 한인방송 'tvK'의 공동협업으로 제작·송출되는 콘텐츠로 미서부시간 기준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전미주 3000만 가구에 공급됩니다.

[위클리오늘=박동선 기자]

<이광성 앵커>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이 크게 강화된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의 초·중등학교에 이어 고등학교에서도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교육이 이뤄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동선 기자입니다. 

<박동선 기자>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교에서 사용될 지리 교과섭니다. 독도가 일본 영해 상의 다케시마로 표기돼 있습니다. 

교과서의 원문에는 “한국과 독도 영유권 문제가 있다“고만 기술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부과학성의 수정 지시에 따라 “한국이 일방적으로 독도를 자국영토라고 주장하며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있다“고 고쳤습니다. 

문부과학성은 이런 식으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을 싣도록 출판사에 지시를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35종 가운데 77%에 달하는 27종에 이런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현재 일본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이미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주장이 담긴 교과서로 배웁니다. 이번 일본 정부의 검정 결과에 따라 고등학교에서도 독도 영유권 주장 교육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정부가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도 영유권 교육을 강화함에 따라, 지난해 말 위안부 문제 합의로 개선 기미가 보이던 한일관계에 또다시 악영향이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안부 내용의 경우에는 15종에서 언급됐는데, 일부 교과서에서는 “일본군에 연행됐다”는 표현을 “식민지에서 모집됐다”로, “위안부로 끌려갔다”는 “전쟁터로 보내졌다”로 바꿔 군의 개입 여부를 모호하게 기술했습니다. 또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본대사관의 스즈키 공사를 불러 역사왜곡과 영토 도발에 강력 항의했습니다. 

한편, 일본 외무성은 홈페이지의 한일관계 항목에서 한국을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로 표기해오다, 최근 ‘전략적 이익을 공유’한다는 표현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