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신항섭 기자] "그 나물에 그 밥이다.", "해봤자 바뀌는 것이 없다."

이는 청년층이 투표를 하지 않는 이유로 흔히 말하는 핑계들이다. 정치인에 대한 혐오를 통해 자신들의 행동을 합리화시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20대 연령층의 투표율은 50%도 넘지 못하고 있고, 정당들의 청년층을 향한 공약들은 급조된 수준이다.

새누리당은 산업 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늘려 청년들과 기업을 연결하겠다고 공약했으나 지속 가능성에 물음표가 던져진다.

그리고 지난 대선에서 장학금 확대와 대출이자 인하 등을 통해 실질적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겠다던 공약 대신 이번 총선에서는 학자금 대출이자 소폭 인하만을 제시했을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70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제시하며 대기업 청년고용의무 할당제 도입과 노동시간 단축을 공약으로 내걸었으나 구체적인 정책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대학의 재정지원 확대를 통한 등록금 인하 공약도 있으나 관련법 제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필수조건이 있어 그 실현 가능성이 낮다.

그리고 '청년주거'는 보여주기 식의 공약(空約)이거나 재원 조달과 효과성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정당들의 청년층 공약은 따져볼수록 허당(虛堂)이다. 이처럼 정치권이 청년층을 홀대하게 된 이유는 스스로 자신들의 권리인 ‘투표’를 포기했기 때문이다.

비록 지금 당장 자신의 소중한 한표가 파괴력을 가질 수 없을지라도 선거 당일 단 10분의 선택으로 투표율을 높인다면 미래는 바뀔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