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전경.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청와대가 다음달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와대는 26일 "대한상의의 건의가 올라와 5월6일 임시공휴일 지정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오는 2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한상의는 내수경기 회복을 위해 5월6일을 공휴일로 지정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5월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어린이날인 5일부터 주말인 8일까지 나흘간 연휴가 생겨 소비촉진과 내수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청와대도 대한상의의 이같은 건의에 적극 공감하는 분위기다. 경기침체로 우울해진 사회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내수진작을 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라 소비가 늘어나면 기업들의 이익도 늘어나고 그만큼의 고용 촉진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는다.

이와 관련해 일부 조사기관은 지난해 8월14일 임시 공휴일 지정의 내수 진작효과가 1조3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관광·음식·숙박과 백화점 등 유통업계도 상당한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광복 70주년 축하 분위기 조성과 내수진작을 위해 광복절 전날인 8월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바 있다.

대한상의는 5월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회원 기업에 기업사정에 따라 자율휴무를 권장할 예정이다.

그동안 공직선거일과 국가장을 제외한 임시공휴일 지정은 정부수립 후 세 차례 있었다. 지난해 8월14일을 비롯해 1988년 9월17일 서울올림픽 개막일과 2002년 한·일월드컵 4강을 기념한 7월1일 등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