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환경, 종교, 소비자, 피해자, 시민사회단체 '옥시제품 불매' 집중행동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한 안은주(왼쪽 두번째) 옥시제품 사용 피해자가 본인이 입은 피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진용준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의 가해 기업으로 지목된 옥시 레킷벤키저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편의점 업계와 지방자치단체에 이어 대전, 전남 광주, 충북 청주, 인천 지역 등 전국에 걸쳐 시민단체들의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0일 "오늘부터 일주일간(16일까지) 옥시 제품 집중 불매운동을 벌이기로 했다"며 "인천시민사회와 대형 유통재벌은 옥시 판매 중단에 동참해달라"고 밝혔다.

단체는 "옥시레킷벤키저가 2001년 이후 벌여 왔던 범죄와 이를 은폐해온 그들의 민낯은 경악할 수준이다"며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인천지역 피해자도 사망 18명, 투병 43명, 잠재적 피해자 92만명이다"고 밝혔다.

단체는 "정부가 확인한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망자 146명 중 103명에게 책임이 있는 옥시는 원료로 쓴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의 위험성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옥시는 사고 원인을 왜곡하기 위해 연구를 조작, 전문가 매수,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을 고용해 '황사나 꽃가루가 원인일 수 있다'는 등으로 물 타기를 하며 5년간 시간을 끌었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옥시는 영국 본사를 두 번째 방문한 피해자 가족들에게 여전히 형식적인 사과와 진실 규명 거부로 맞서고 있다"며 "옥시가 최소한의 윤리가 있는 기업이라면 시민들이 불매운동에 나서기 전에 스스로 모든 제품에 대한 판매를 중단하고 배상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9일부터 GS25와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 업계는 가습기 살균제로 최대 피해를 낸 옥시에 대한 반 국민정서를 고려해, 옥시 불매운동에 동참했다.

또 쿠팡·티몬 등 소셜커머스 및 홈쇼핑 업체는 옥시 제품 판매를 중단했고, 오픈마켓인 11번가는 직영몰에서 옥시 제품 판매를 중단키로 했다.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옥시 제품을 배송 서비스에서 제외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도청과 산하 공공기관에서 옥시제품 사용을 중단하기로 했으며,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대전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전남 광주, 충북 청주 등 전국적으로 시민단체들의 옥시 제품 불매 운동 선언이 이어져 파장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