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 =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오산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4월 오산시 시민시상식 개최

오산시는 5일 화요일, 오산시청 상황실에서 2022년 4월 오산시 시민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진행된 오산시 시민시상식은 경기도지사 표창장 전수에 이어 오산시장 표창장 수여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수상자와 축하객이 함께 모여 시상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정 발전에 기여한 시민들의 유공을 기념하고 모두 함께 축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경기도지사 표창으로는 3월 선행도민 ▶금길남(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오산시지회) ▶김현숙(대원동통장단협의회)이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매월 다양한 분야에서 오산시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하는 3월 시정발전유공으로는 ▶김소연(대원동통장단협의회) ▶박영숙(오산시매화봉사단) ▶오영자(대원동) ▶이풍우(누읍휴먼시아아파트 관리사무소) ▶한현정(오산시 초·중·고 학교운영위원협의회) ▶황지현(오산대학교)이 선정돼 오산시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 어서오산 휴(休)센터 주말 체험 프로그램 체험객 모집

오산시는 4월 1일부터 어서오산 휴(休)센터 주말 체험 프로그램 체험객을 모집하고 있다.

지난 12월, 성황리에 종료된 어서오산 휴(休)센터 체험 프로그램은 편하게 쉬어가라는 휴(休)센터에 오산시 청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힐링 체험 프로그램으로 많은 방문객에게 호평을 받았다.

이번 프로그램은 4월 16일부터 시작되며 전통(초롱 등, 전통 탈 만들기), 환경(천연 염색, 인형 만들기), 오산시 상징(까산이 키링, 매화 머그컵 만들기)의 3가지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매주 토요일 11시와 14시에 2회차로 초등학생 1~6학년이 체험 가능하며, 온라인 사전 예약제로 8월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고 예약 및 세부내용은 오산시 교육포털 오늘e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오는 9일 내삼미동 드라마세트장 운영 재개

오산시는 오는 9일 내삼미동 드라마세트장을 운영한다. 이용 시간은 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최대 입장 인원 25명으로 예약 없이 현장에서 순차적으로 입장이 가능하며 매주 월요일 및 영상물 촬영 기간 등은 휴무일로 미운영한다.

지난 2019년부터 운영된 오산 드라마세트장은‘아스달연대기’와 ‘더 킹: 영원의 군주’ 2개의 세트장으로 운영해왔으나, 올해는 한옥 구조물인 ‘더 킹: 영원의 군주’ 세트장만 개방한다.

드라마 속 황궁 황실 정원을 모티브로 푸른 잔디 위 사계절 노란 은행 나무가 인상적인 소규모로 이뤄진 세트장이며 3개의 실내 포토룸에는 황제의 집무실, 서재, 업무공간으로 구성되어 누구나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되어 사진을 남길 수 있다. 또한 구석구석 남겨진 드라마 촬영 사진은 이곳을 갤러리처럼 느끼게 한다.

세트장을 둘러보고 난 이후에는 나만의 세트장을 간직할 수 있는 컬러링 프로그램이 신규 운영된다. 컬러링 족자와 엽서 위에 자유롭게 색을 표현하고 도심 속 관광지에서도 자신만의 힐링 시간을 원하는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한옥 세트장을 배경으로 한복체험, 다도체험, 전통놀이 체험 등 기존의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 오산문화재단 문화예술 공모 선정 국비 1.1억 확보

(재)오산문화재단은 2022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 공모사업 중 3개 분야에 선정돼 1억1천3백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선정 사업은 △지역문화예술회관 문화가 있는 날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우수공연프로그램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문예회관, 예술단체 공연콘텐츠 공동제작·배급 프로그램이다.

또한, 2022 경기도 예술진흥공모 지원사업 중 ‘공연장 상주단체육성 지원사업’에 오산문화재단과 상주단체 (유)브러쉬씨어터(어린이 콘텐츠 제작 단체)가 선정돼 7천5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우수레퍼토리 공연 및 신작 공연을 창·제작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다양한 공연 운영을 통해 지역과 연계해 아동·청소년을 비롯해 가족모두 함께 공연을 관람하고 즐길 수 있는 공연이 기대된다.

▣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직무교육 실시

오산시는 중대재해 예방 업무에 대한 공직자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2022년 4월 6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오산시 공직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김능식 부시장을 비롯한 각국 국장,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2년 1월 27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오산시 공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마련했다.

새롭게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교육은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등의 처벌 ▲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이행에 관한 조치 ▲안전보건 관계 법률에 따른 의무 이행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산업재해 및 시민재해 예방을 위한 담당자의 역할강조 등으로 이뤄졌다. 이외에도 본 교육 영상 및 자료를 전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오산시의 안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업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 오산 유엔군 초전기념관, 어린이 주말 온라인 교육 운영

오산시 유엔군 초전기념관이 유아·어린이를 대상으로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 2종을 4월부터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2022 국가보훈처 현충시설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죽미령 전투에 대한 역사를 이해하는 것으로 6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다.

6세~7세 아동 및 초등학교 1~3학년 가족 교육 프로그램은 오산 죽미령 평화공원의 조형물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죽미령 전투에 대해 알아보는 ‘다 함께 평화공원 한 바퀴’가 운영된다.

초등학교 4학년~6학년 어린이를 위해서는 전쟁을 마주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감정에 공감하고 전쟁은 어떤 의미였을지 알아보는 ‘들어볼까 전쟁을 마주한 사람들의 이야기’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다 함께 평화공원 한 바퀴’는 기념관이 기획·제작한 교구재와 온라인 수업 영상을 활용해 학습하며, ‘들어볼까 전쟁을 마주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실시간 원격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해 실시간 강의를 진행한다.

신청은 매달 기념관 홈페이지 온라인 링크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코로나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역 제한 없이 관심 있는 교육생들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참여인원은 회차당 선착순 20명이다.

▣ 지역 재직교사 ‘2022 오산교육공동체 네트워크’ 활동 시작

(재)오산교육재단은 ‘2022 오산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에 관내 초·중·고 재직교사 및 교육관계자 등 총 19개 분과 236명이 참여한다.

‘오산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은 분과별 네트워크 활동을 기반으로 관련 업무 및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 교류 및 사례 공유를 통하여 미래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탐색하고 실천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오산교육공동체 네트워크는 관내 교사를 중심으로 담당업무별(진로진학, 상담교육 등), 교육주제별(독서교육, 메이커교육, 토론교육 등), 관심 교육활동별(교육여행, 에니어그램, 혁신교육연구 등) 다양한 분과로 구성돼 실천중심 교육공동체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올해 신규 분과 중 혁신교육생태계분과는 초등 7개교의 교장·교감·행정실장·교사로 구성돼 오산지역화 교육 혁신방안과 현장기반의 오산형 혁신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관내 마을활동 단체와 연계한 활동 그리고 오산의 지역자원을 탐색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다양한 분과 구성원들의 공동연구를 통해 미래세대 오산 발전의 원동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