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재무부 “미국 은행에 채권 상환 금액 지불했으나 거절당해”
미 백악관 “강력한 제재로 러시아 자원 고갈시킬 것”
러시아, 국채 이자 루블화 지급 시 디폴트로 간주될 수도

▲ 사진=뉴시스
▲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러시아 정부가 지난 4일로 예정된 달러채 상환 자금 일부를 결국 루블화로 지급한 것으로 밝혀지며 국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대한 위험이 커지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각)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재무부는 미국 은행인 JP모건체이스에 일부 외화 채권 상환 금액인 6억4900만달러(7934억원)를 지불하려 했으나 미국의 제재로 결제가 거부된 것으로 드러났다.

러시아는 이달 4일까지 국채 이자 및 만기가 도래한 채권에 대한 원금까지 합쳐 21억2938만달러(2조6402억원)에 달하는 채무를 JP모건 은행을 통해 지급해야하지만 미국의 제재로 이자 지급을 거부당한 러시아 재무부는 결제가 거부된 6억4900만달러의 자금을 루블화로 지급했다.

러 재무부는 “미국의 새로운 제재로 외국계 은행들이 달러채 상환 자금 가운데 6억4920만달러의 결제를 불허했다”며 “이 자금을 루블화로 국립결제원(NSD)의 특별 은행 계좌로 이체했다”고 발표했다.

뒤이어 “러시아는 채권 상환 의무를 성실히 이행했으며 만약 외환 시장에 다시 접근할 수 있게 되면 채권 보유자가 루블화 지불을 다시 달러로 바꿀 수 있도록 할 지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멈추지 않을 경우 외환 시장 접근은 계속 어려워져 1917년 볼셰비키 혁명 이후 105년 만에 외화 채권 디폴트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이번 제재 배경에 대해 "제재의 가장 큰 목적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속하는 데 러시아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이라며 "러시아의 금융 시스템에 불확실성을 유발해 푸틴 대통령의 선택을 강제하고 러시아가 융통할 수 있는 자원을 고갈시켜 전쟁을 지속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젠 사키 대변인은 "러시아의 자원은 무한하지 않으며 심각한 손상을 주는 제재를 감안할 때 그들은 달러 보유고를 고갈시키거나, 새로운 수입을 창출하거나,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되거나 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는 지난달 보고서를 통해 "국채 이자 지급 의무에 대한 강제적인 통화 변경(루블화 지급)은 디폴트 또는 디폴트와 비슷한 절차가 시작됐음을 시사하는 게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연구원은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디폴트를 사실상 부추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며 “(미국의)이번 조치로 지난 4일 러시아의 약 21억달러 규모 이자와 원금 상환이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