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권영세 몸통설에 與 김부겸 몸통설로 ‘맞불’

▲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비판하는 민주당 법사위원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 한기주 기자] 민주당이 국정원 여직원의 댓글파문을 축소은폐한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배후로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 종합상황실장을 맡았던 권영세 주중 한국대사를 지목하자, 새누리당도 김부겸 민주당 전 의원이 국정원 내부직원 매수해 국정원 대선개입 폭로를 사주했다고 맞불을 놓으면서 여야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한길 민주당 대표도 19일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만나 “여야가 합의했던 국정원 사건 국정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허니문이라고 이야기하는 집권초기의 여야협력관계 마감을 선언할 수 밖에 없다”고 강력 경고해 국정원 문제가 6월국회의 핫이슈로 등장했다.
 
민주당 법률위원장인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해 12월16일 국정원 여직원 댓글사건 수사발표 전후로 김용판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을 중심으로 권영세 상황실장과 박원동 당시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여러 차례 통화했다는 제보가 민주당에 들어왔다”며 권영세 대사를 김용판 전 청장의 배후로 지목했다.
박 의원은 “김용판 전 청장은 TK출신으로, 행정고시 합격 후 국정원에서 상당 기간 근무하다가 경찰에 투신했다. 권영세 전 실장은 훌륭한 검사였지만 국정원에 파견돼 3년간 근무했고, 2011∼2012년에는 국정원 담당하는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이었다. 정보위에는 박원동 전 국장 등도 배석했다”고 3자간 관계를 지적했다.
박 의원은 “결국 김 전 청장은 자신이 몸담았던 국정원의 여론조작과 선거개입의 커넥션을 지켜주는 임무를 무사히 완수했다. 김 전 청장이 ‘댓글이 없었다’고 발표하도록 지시하지 않고, 경찰이 확보한 디지털 분석 결과 보고서를 12월 18일까지 제대로 발표했다면 지금 대한민국 대통령은 문재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권영세 대사는 주중대사관을 통해 “사실이 아닌 내용에 일일이 대응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민주당이 권영세 주중대사가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배후라는 의혹을 제기하자, 새누리당은 김부겸 전 의원이 국정원 대선개입 폭로를 사주했다고 주장하며 사태를 정치적 공방으로 몰고갔다.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17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서 “권영세가 몸통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우리도 김부겸 (당시) 선대본부장이 민주당의 공작 정치의 몸통이라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이번 사건은 민주당에서 국정원 직원을 매수해 현직 국정원 직원이 국정원법을 위반하게 만든 공작 정치다. 이 사건이 먼저 일어난 일인데 이 부분에 대한 수사는 미적미적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검찰에 불만을 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소속 박영선 법제사법위원장이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게 “박범계 의원이 오늘 권영세 전 의원, 주중대사 얘기를 했는데 권성동 간사가 김부겸 의원이 몸통이라면서 이거 왜 수사 안하냐고 했다. 만약에 김부겸 의원이 몸통이면 이 부분을 수사하고나서 권영세 의원을 수사할 생각이 있나”라고 묻자 황 장관은 “고소가 접수되면 절차대로 처리하겠다”며 원칙적인 답변만 했다.
 
한편, 이처럼 여야가 지난 대선 때 국정원을 이용한 ‘공작정치’를 서로 파헤치면서 여야 공방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자 민생에 치중해야할 6월국회가 정치권의 이전투구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