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국정원 국정조사 안하면 허니문 마감“

 

[위클리오늘=나권일 기자] 새누리당 황우여,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18일 오전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취임 후 상견례를 겸한 조찬회동을 갖고, 정치쇄신 관련 법안의 우선 처리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새누리당이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에 임해야 한다고 강하게 압박해 여야 대치국면도 예상된다.

황 대표는 이날 아침 콩나물국밥집에서 김 대표와 만난 뒤 모두 발언을 통해 “여야 대표들이 만나는 것은 지난 2004년 3월 이후 거의 10년 만인 것으로 안다. 당 대표가 되면서 당 개혁, 정치쇄신, 국회 선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국민 뜻에 부응하는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다”며 “민주당과 함께 좋은 쇄신안에 대해 성큼성큼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에 정치쇄신 관련 법안을 압박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한길 대표는 “대표가 된 이후에 짧은 만남을 통해서 이번 국회에서 국회의원들의 특권, 기득권 내려놓는 법안을 우선 처리하자는 데에는 황 대표님이나 저나 생각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몇 차례 확인했다. 또 여야 6인 협의체를 통해서 대선 당시에 공통공약, 처리하기로 했던 80여개의 법안에 대해서도 의지를 가지고 계신 것을 이미 확인했다”며 정치쇄신법과 공통공약에 대한 입법을 약속했다.  하지만  김대표는 “국가기관의 대선개입과 은폐 시도에 대한, 여야가 합의했던 대로의 국정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집권 초기의 여야 협력관계라는 허니문 마감을 선언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에 국정원 사건의 국정조사를 강하게 압박한 것이다. 이후 회담은 비공개로 전환됐다.
 
민주당 노웅래 비서실장은 두 대표의 회동 뒤 “양당 대표는 의원 겸직 금지 등 특권 내려놓기 법안의 6월 임시국회 우선 처리와 83개 여야 공통 공약 처리, 정당 연구소 혁신 논의 등에 합의했다. 국정원 대선·정치 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실시 문제는 추가 논의키로 했다”고 밝혀 회동이 ‘절반의 성공’에 그쳤음을 내비쳤다.
 
정가에서는 이에 따라 두 거대 정당이 6월국회 막바지까지 국정원 국정조사 문제로 대립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이달말 중요한 중국방문을 앞두고 있어 새누리당이 양보해 국정조사를 받아들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