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28일~7월5일 희망퇴직 반대 집회 추진

 

[위클리오늘=진용준 기자] 메리츠화재가 지점을 절반으로 줄이는 대규모 조직 통폐합에 나서자, 메리츠화재노동조합이 "기구조직개편을 빙자한 인위적 구조조정을 즉시 철회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27일 메리츠화재노동조합은 서울수서경찰서에 내일(28일)부터 7월5일까지 메리츠화재 강남 본사 앞에서 노조원 100명 규모의 옥외집회를 신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의 집회 추진은 이날 사측이 내달부터 12개 지역본부를 모두 폐쇄하고, 지점도 현재 221개에서 102개로 통폐할 방침을 밝히면서다.

특히 7월 조직개편 이후 영업채널에서 개인영업 부문(지점 및 교차 총무 제외) 소속 근로자를 상대로 희망퇴직을 실시키로 했다.

노조 측은 "희망퇴직 조건으로 사측이 평균 임금의 32개월 분을 주겠다고 하는데, 우리는 희망퇴직을 원하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노조는 "회사는 1분기 616억 원, 4월 250억 원, 상반기 천 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눈앞에 두는 상황이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3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희망퇴직에 이어, 이번에는 개인영업채널에 대해 대규모 희망퇴직을 실시하겠다는 것"이라며 비난했다.

이어 "회사는 지난해 희망퇴직으로 60여 명의 영업관리자를 내보냈고, 이후 40여 명의 영업관리자를 타사에서 영입했다"며 "그러면서 희망퇴직금을 주고 다시 내보낸다고 하는데, 이 무슨 회괴한 짓인가"라며 꼬집었다.

사측의 통폐합을 통한 영업 관리비용 절감 방안에 대해 노조는 "인상된 판매수수료 비용은, 직원들을 내보내고 절약된 인건비로 지급하겠다는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이번 조직개편은 고객에게는 보험료 인하, 영업조직에는 수수료 인상을 위해 단행하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희망퇴직'을 위한 조직개편 초점은 경계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희망퇴직에 대한 구체적인 조건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7월 조직개편 이후 개인영업 부문 신청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강제적인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점포 통폐합을 통해 본사와 지점 간에 다이렉트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고, 본부 및 지역단 형태의 관리조직 축소를 통해 절감되는 운영비는 고객 보험료 인하 및 영업 수수료 재원으로 활용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