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광성 기자] 한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게 "지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언행을 중단하라"고 통보했다.

이는 북한이 '뉴욕채널' 차단을 선언하고 북· 미 관계를 전시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통보한데 대해 조치로 해석된다.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각)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미국에 '뉴욕채널' 차단을 통보한 데 대해 "북한의 최근 수사는 한반도의 안보와 안정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북한은 국제사회 의무가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다"면서 "북한 주민들을 위해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0일 뉴욕의 대표부를 통해 "앞으로 북· 미 관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전시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며 "미국과의 유일한 접촉 통로인 '뉴욕 채널'도 완전히 차단한다"고 통보한 걸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의 '뉴욕 채널' 차단선언에 대해 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은 12일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뉴욕주재 북한대표부의 외교관들을 전부 철수시키지 않는 한 뉴욕채널은 그대로 살아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뉴욕 채널 차단 선언은 의미가 없으며 미국에 실망감을 표출하기 위한 상징적 제스처일 뿐"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국무부 북한담당관을 지낸 조엘 위트 존스 홉킨스대학 선임연구원은 '뉴욕 채널'의 차단이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한편 '뉴욕 채널'은 공식 외교관계가 없는 미국과 북한이 뉴욕주재 북한대표부를 창구로 삼아 이뤄지는 외교적 접촉을 일컫는 말로 북한이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를 선언한 지난 1993년 당시 로버트 갈루치 국무부 차관보가 뉴욕에서 강석주 북한 외교부 부부장과 만난 것이 계기가 돼 개설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