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군중에 발포…민간인 사상자 발생

▲ 16일(현지시간) 새벽 터키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국제공항 앞에 군부 쿠테타 세력의 탱크가 나타나자 한 시민이 그 앞에 서서 탱크의 진격을 저지하고 있다. 터키에서는 지난 15일 오후 군부 쿠테타 세력이 언론을 통해 국가 권력을 장악했다고 주장했으며, 그 이후 수도 앙카라 등지에서는 총성과 폭발음 등이 들렸다. 당시 휴가로 수도를 비웠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쿠테타 발생 7시간 만인 16일 새벽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공항에 도착하는데 성공했으며, 터키 정부 측은 국영 매체를 통해 쿠테타는 실패했다고 발표했다. <사진=AP>
[위클리오늘=강인식] 15일(현지시각) 터키에서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다. 쿠데타 세력과 진압세력의 충돌로 유혈사태가 일어났다고 외신 등이 16일(현지시각)보도했다.
 
AP·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터키 군 병력은 이날 이스탄불에서 군중을 향해 발포해 사상자가 발생했다.
 
수도 앙카라 교외에서는 군부 쿠데타 과정에서 헬리콥터 공격으로 경찰관 17명이 숨졌다고 터키 국영 매체 아나돌루통신이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터키 민영 NTV 방송을 인용해 앙카라에서 터키 전투기가 군부 헬리콥터를 격추했다고 보도했다.
 
쿠데타 세력은 권력을 장악했다고 발표했으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 측은 이를 반박하며 쿠데타가 진압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CNN투르크와의 스마트폰 영상 통화에서 "터키 국민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거리, 광장, 공항으로 나가 정부에 대한 지지와 단결을 (군부에)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이스탄불 도심 거리에는 시민들이 대거 몰려나와 군 병력과 뒤섞이면서 극심한 혼란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외교부는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현지 교민보호와 관광객 보호를 위해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하고 여행경보 격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터키 쿠데타와 관련해 UN과 나토 및 미국은 "쿠데타를 반대하고 터키 민주정부를 지지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