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매매로 재산 불린 관료들 수사

▲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마약 매매로 재산을 불려 정치자금으로 사용하는 지방 관료들을 겨냥하고 나섰다.

현지시간 2일 인콰이어러넷 등 외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 중부 레이테 주의 롤란도 에스피노사 읍장과 그의 아들을 지목해 24시간 안에 자수하지 않으면 사살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에스피노사 읍장의 집 근처에서 경비원과 직원 등 5명을 체포하고 190만 페소(약 4480만 원)의 마약을 압수했다.

두테르테 정부는 지방관료 가운데 처음으로 에스피노사 읍장을 처벌 대상으로 공개한 데 이어 다른 관료도 수사를 할 계획이다.

6개월 내 범죄 근절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워 대권을 잡은 두테르테 대통령은 "마약범을 죽여도 좋다"며 "경찰이 임무 수행 중 1000명을 죽인다고 해도 내가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5일에는 마약 매매 연루 의혹이 있는 전·현직 경찰 고위간부 5명의 보직을 해임하고 경찰청에 수사를 지시해 내부 마약 근절에도 속도를 냈다. 

필리핀 경찰청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한 달여 만에 마약 용의자 4300여 명이 체포되고 14만여 명이 자수했다.

경찰청은 또 대통령 선거 다음날인 지난 5월10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마약 용의자 335명이 검거 과정에서 사살됐다고 밝혔다.

현지 언론들은 정체가 불분명한 자경단 등이 사살한 용의자까지 포함하면 사망자는 525명으로 비공식 집계도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